가장 먼저 육수부터 끓일게요.
황태나 건새우는 선택입니다. 넣으면 풍성하고 고급진 육수 향이 일품이에요.
강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2-3분 뒤 다시마는 건져주세요. 중불에 30분정도 팔팔 끓인 후 그대로 식히면 더욱 진하게 우러납니다.
깔끔한 국물을 위해 디포리, 멸치는 똥 제거 후 마른 팬에 덕어주셔요.
STEP 2/6
육수는 체에 걸른 뒤 액젓 국간장 1T, 액젓 1T, 소금 1/2t로 간을 했습니다.
STEP 3/6
잔치국수 고명은 6가지로 준비했습니다.
어묵 2장은 얇게 채썰어 마른팬에 덕어 담백한 맛으로 준비했어요.
애호박 1/2개를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른 후 채썬 재료를 볶습니다. 새우젓을 1t 살짝 넣어 간한 뒤 불을 꺼 잔열에 익혀줍니다.
부추 한줌을 끓는 물에 살짝만 데치고 물기를 짜주세요. 가위로 잘라준 후 소금 두꼬집 참기름 약간을 넣어 조물조물 해주세요.
묵은 김치 3장은 국물을 쪽 짜낸 뒤 채썰었어요. 여기에 설탕 1t, 참기름 약간을 넣어 무쳐줍니다.
STEP 4/6
육수 낼 동안 양념 간장도 만들었어요.
양념장 만드는 법은 간장 3T, 미림1T, 고추가루 1/2T, 깨소금 1T, 쪽파 2T, 청양고추 1개 다진 것, 후추 톡톡 섞어주세요.
STEP 5/6
소면은 넓은 냄비에 물을 반정도 넣고 끓여줍니다. 소면을 펼쳐넣고 끓어오를 때 2~3번 찬물을 넣으며 삶습니다. 약 4분정도 에요.
삶은 국수는 찬물에 헹궈 쫄깃함을 더해주고 동그랗게 말아줍니다.
STEP 6/6
알차게 고명을 얹고 육수를 자작하게 채우면 완성입니다! 재료 색감이 겹치지 않게 얹어주는 것이 보기도 맛깔납니다.
남녀노소불문 아이들까지 좋아하는 잔치국수 레시피, 국수고명과 양념장 만드는 법 참고하셔서 행복한 밥상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