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내제거] 돼지갈비를 소갈비맛이 나게 하려면 잡내부터 확실히 잡아야겠죠? 잘 따라하시면 절대 냄새 안난답니다. 일단 흐르는 물에 씻어서 차가운 물에 최소 30분 이상 담궈놓고 피를 빼주세요. 물 속에 너무 오래 담궈놓으면 맛이 없어지니 1시간은 넘기지 마세요.
STEP 2/11
[잡내제거] 피를 뺀 고기는 다시 한 번 흐르는 물에 씻어 지저분한 것들과 뼈가루 등이 없도록 한 다음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STEP 3/11
[잡내제거] 고기가 충분히 잠길만큼 물을 붓고 펄펄 끓인 다음, 끓고 있을 때 고기를 하나씩 차례차례 넣어줍니다. 고기가 들어가면 온도가 내려가니 뚜껑 열어놓은 상태로 다시 끓어오를 때까지 기다리세요.
강불
STEP 4/11
[잡내제거] 다시 보글보글 끓기 시작한 다음 3-5분만 더 펄펄 끓여줍니다. 맹물이기 때문에 돼지고기 누린내가 나지만 계속 뚜껑은 열어놓고 끓여줘요. 거품은 빼지 않아도 됩니다.
강불
STEP 5/11
[잡내제거] 다 끓고나면 4번의 물은 버리고 고기만 건져서 체에 받쳐놓습니다.
STEP 6/11
새 냄비에 5번의 고기를 넣고 고추2개 꼭지만 따서 통째로, 월계수잎, 생강은 편썰어서, 마늘은 통마늘째로 15알, 통후추도 15개정도 넣은 다음 청주1컵, 간장 1/3컵, 찬물4컵을 넣고 너무 세지 않게 중불에 끓이기 시작합니다.
중불
STEP 7/11
6번이 끓을 동안, (사진에는 빠졌지만) 양파하나와 사과하나를 듬성듬성 자른 뒤, 물2컵넣어 블렌더에 갈아주고 물2컵도 따로 또 준비해놓습니다.
그리고 감자 껍질 까서 아기 주먹만한 크기로 썰고, 잔파와 깻잎은 새끼손가락 정도 크기로 썰어놓아요. 참고로 감자는 찬물에 담궈놓으면 변색되지 않습니다.
STEP 8/11
7번 준비하는 동안 6번이 끓기 시작했을 거에요. 거기에 바로 7번에서 준비해놓은 양파, 사과즙과 물2컵을 부은 뒤 뒤적뒤적거려 섞어주고 뚜껑을 비스듬히 닫아 30분간 끓입니다.
단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설탕2T를 넣으시고 단걸 별로 안 좋아하신다면 생략하세요. 단맛은 양파, 사과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중불
중간에 뒤적거려주고 국물이 어느정도 졸았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9/11
8번의 국물이 2/3정도 남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뚜껑 열어 뒤적여준 다음 7번에서 준비해놓은 감자를 넣고 다시 뚜껑을 비스듬히 닫아 계속해서 중불에서 2-30분가량 끓여줍니다.
STEP 10/11
감자 종류와 썰어놓은 크기 및 불조절 정도에 따라 감자 익는 속도에 차이가 있으니 9번의 감자를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익었는지 확인을 하고 익었으면 마무리 준비 시작합니다.
STEP 11/11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둘러 뿌리고 파와 깻잎을 골고루 얹은 다음 불끄고 뚜껑닫아 약 5분간 뜸들여주시면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