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갈비 500g은 큰 기름 덩어리를 떼어 내고, 찬물에 2-3시간 담가 핏물과 누린내를 없앤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이때 중간에 물을 3-4차례 갈아주면 좋아요. 만약에 전날 담가 두신다고 하시면 냉장고에 물을 넣은 채로 담가 주세요. 또 수돗물을 또르르르 조금씩 틀어놓은 상태로 고여있던 핏물이 빠져나갈 수 있게 하셔도 좋고요. 쇠고기도 그렇고 돼지고기 모두 뼈째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찬물에 담가서 뼈 안에 있는 핏물을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만약 이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으면 뭐 누린내, 잡내 펄펄 나는 고기를 뜯어 먹어야지요.
STEP 2/11
당면은 미리 물에 불려 놓아 두세요. 당면은 불리면 양이 많아지니 조금만 불리세요. 나중에 조리를 하고 나서도 양이 많이 불어나거든요.
STEP 3/11
냄비에 돼지고기 삶는 물 재료인 물 4컵, 월계수 잎 2장, 통후추 0.3, 인스턴트 커피 0.5, 마늘 3쪽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고기 삶는 물에 들어가는 재료들 역시 모두 돼지고기에서 나는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데칠 때 사용하는 재료들이랍니다. 월계수 잎도 그렇고요. 만약 없다면 생략해도 좋고요. 통후추도 그렇고 없으면
그냥 후춧가루라도. 그리고 인스턴트 커피이것 역시 왕짱. 수육, 보쌈 등을 할때도 사용하시면 좋지요.
STEP 4/11
물이 끓으면, 핏물 뺀 갈비를 넣고 10분간 데치듯이 익혀줍니다.
STEP 5/11
찬 물에 익힌 돼지갈비를 깨끗히 헹궈 씻고 물기를 빼줍니다.
STEP 6/11
양념장 재료인 양파(중) 2분의 1개, 사과(중) 4분의 1개, 고춧가루 3, 간장 5, 청주 3, 다진 마늘 0.5, 설탕 1, 물엿 2, 다진 생강이나 가루 0.3을 한데 섞어 매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매운맛 갈비찜에 고추장을 넣어도 되긴 하지만, 자칫 텁텁한 맛을 낼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고춧가루만 사용해서 만드세요.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고 만 하루 이상 숙성 시켜서 사용하면 더 맛있긴 해요. 시간 없으면 그냥 바로 섞으시고 보통 갈비를 하루 전날 핏물을 빼두는 과정을 할때 양념장도 같이 만들어서 넣어주시면 좋답니다.
STEP 7/11
데쳐서 헹군 갈비에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넣어 버물버물 버무려 줍니다.
STEP 8/11
감자와 당근은 모난 부분을 둥글게 도려내어 큼직하게 썰고, 양파도 크게 썰어 놓습니다.
STEP 9/11
대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STEP 10/11
재워 둔 갈비에 감자와 당근, 양파를 넣고, 멸치다시마 육수 2컵를 넣고, 푹 뭉근하게 오랜 시간 뚜껑을 닫고 조려줍니다. 중간에 위로 뜬 기름을 걷어 내시고요. 잘박하게 국물이 있는 것이 좋다면 뜨거운 물을 더 추가해서 넣어 주세요. 요리 도중에 찬 물을 확 끼얹으면 음식의 맛이 떨어질 수 있거든요. 무선주전자에 물을 끓여서. 보글보글 끓인 물을 꼭 추가해서 넣어 주셔야 해용.
STEP 11/11
고기가 푹 무르게 조려지만, 마지막으로 불란 당면과 대파, 청양 고추, 홍고추를 넣고 조금 더 조려주면 완성입니다. 맛을 보아 소금, 후춧가루로 나머지 간을 해주세요. 맛을 보아서 간과 달기 조절은 해주시면 되요.
당면은 먹기 직전에 넣어야지 안그러면 국물을 쫄아 들게 하는 원인이 되고, 탱탱 불어서 맛이 떨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