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나 버섯는 모두 잘게 다져서 준비해 놓으시고요. 다짐육도 준비합니다. 그리고 볶음밥하려고 각종 채소들을 다져 놓은 것이 있어서 그것도 함께 꺼내 놓았어요.
STEP 2/24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마늘과 생강가루를 넣어 볶아 줍니다.
STEP 3/24
두부는 일단 먼저 물기를 빼주기 위해서 한번 데쳐 줍니다.
STEP 4/24
마늘을 볶다가는 다짐육을 넣고 잘 풀어가면서 뭉치지 않게 볶아 줍니다.
STEP 5/24
돼지고기 다짐육을 볶다가는 다져 놓았던 재료들을 모두 투하해서 같이 볶아 줍니다.
STEP 6/24
후추, 소금, 청주를 넣어 주세요.
STEP 7/24
두부는 칼등을 이용해서 으깨어 주세요.
STEP 8/24
돼지고기만 익었다면 다 볶은 것입니다. 수분이 없는 상태가 되었죠. 여기에 참기름 한두방울을 떨어뜨리셔도 고소하니 맛있죠. 볶아졌다면 그릇에 덜어서 식혀 줍니다.
STEP 9/24
오징어 다리 몇개만 썰어서 넣어 주고 두부으깬것도 넣어 주고요.
STEP 10/24
통오징어는 내장을 완전히 제거하고 씻어 준 후에 껍질을 벗기지 마시고 그대로 두고는 다리를 잘 정리해서 비슷한 다리길리를 맞춰 주세요. 이 오징어다리도 오징어순대안에 넣을 예정이거든요. 한식대첩에서 오징어순대안에 바로 이 다리를 넣어서 만드시더라구요. 오징어순대소를 넣기 위해서는 밀가루가 필요하죠. 그래야 쪄도 내용물이 밖으로 나오지 않게 되거든요. 밀가루 준비해 주시고요.
STEP 11/24
다짐육과 각종 채소와 버섯을 볶아 놓은 것도 같이 넣어 줍니다. 그럼 오징어순대에 들어가는 소는 모두 다 준비가 되었죠. 두부으깬것, 오징어다리 조금, 채소다짐육볶음!!!
STEP 12/24
여기에 달걀하나를 넣어 주시고요. 뭉쳐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달걀을 넣어 주었어요. 전체적으로 잘 섞어 주세요. 그럼 오징어순대에 들어가는 소는 완성입니다.
STEP 13/24
이제 오징어안에 내용물을 넣기만 하면 끝이예요. 먼저 내용물을 넣기 전에 밀가루를 오징어속에 넣어 줍니다. 그래야 내용물이 빠져나오지 않게 되니까요.
STEP 14/24
그리고 가장 먼저 오징어다리를 오징어몸통속으로 넣어 줍니다. 그런 다음에 만들어 놓았던 오징어순대소를 가득 뚱뚱하게 꾹꾹 눌어가면서 단단하게 넣어 주시고는 마지막에 꼬챙이를 이용해서 입구쪽을 막아 주세요.
STEP 15/24
꼬챙이는 마치 박음질을 하듯이 찔러서 입구를 막아 주시면 됩니다. 탱탱하게 속이 가득찬 오징어순대가 되었지요. 이제 찜통에 넣고 7~10분정도만 쪄주시면 됩니다. 속의 내용물은 모두 익은 상태이기 때문에 오징어만 제대로된 붉은 빛만 내면 다 쪄진 것입니다.
STEP 16/24
붉은빛의 오징어순대가 완성되었습니다. 찜통에서 꺼내어서 식혀 둡니다. 그리고 바로 드실려면 꼬챙이를 끼운채로 썰어주세요. 그래야 썰기에도 편하고요. 내용물도 빠져나오지 않게 되거든요. 처음 찜통에 넣었을때보다도 더 부풀어 올랐네요. 퉁실퉁실~~
STEP 17/24
달궈진 팬에 버터를 넣어 주시고요. 오징어순대를 특별하게 마치 스테이크처럼 먹기 위해서 한번더 구워 주려고 하는 것이지요. 하나는 그냥 버터맛, 또다른 하나는 매콤한 맛!!!
STEP 18/24
식혀 두었던 오징어순대를 준비해 놓고요. 통째로 구울예정이예요.
STEP 19/24
매운양념을 준비해 놓았어요. 매운양념은 고춧가루, 진간장, 훈제파프리카가루, 다진마늘, 천연조미료, 다진생강, 청주, 꿀을 넣고 숙성을 시켜 놓은 것이에요. 고추장은 들어가지 않은 매운양념이지요.
STEP 20/24
버터를 두른 팬에 오징어순대를 올리고는 구워 줍니다.
STEP 21/24
하나에는 매운양념을 잘 발라 주면서 구워 주세요. 익으면 뒤집어서 또 양념을 발라 주고 구워 주시고 또 뒤집어서 구우면서 양념을 발라 주세요. 양념은 4번정도 반복해서 발라가면서 구워 주세요.
STEP 22/24
오징어순대 버터구이가 완성되었습니다. 담백하면서도 버터의 고소한 향이 나는 오징어순대구이이네요.
STEP 23/24
완성접시에 오징어순대 버터구이를 두툼하게 썰어서 올려 놓아 줍니다. 오징어속에 넣어 두었던 다리도 보이네요. 오징어순대 버터구이 완성입니다.
STEP 24/24
이번에는 매콤한 양념을 발라가면서 구워 준 오징어순대 양념구이입니다. 조기조기 오징어순대속의 통다리가 보이시나요~~ 매콤한 향이 나는 오징어순대 양념구이도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