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불지않는 당면의 비법 1번째는 바로 이 당면 입니다. 제가 다른 회사 당면을 사용해봤는데 와우 엄청 불더라고요. 하지만 제가 쓰는 이 당면으로 만들때는 나중에 먹어도 불었다는 생각이 한번도 안들었어요. 저희 불지않는 당면의 비법 1번째는 재료에 있습니다. 25인분 500g중 반을 꺼내서 250g을 삶아 줍니다.
STEP 2/21
제가 사용하는 당면은 뒤에 만드는 방법을 보면 따로 당면을 물에 미리 넣어 불리거나 하지 않고 바로 물에 삶아 주라 하였어요. 저도 바로 건면을 끓은 물에 넣고 6~7분 삶아주세요. 완전 다 안삶아져도 됩니다. 저는 모든 재료들을 다 넣고 나중에 한번 볶아 줄거거든요.
TIP. 저는 양파는 많이 안볶아 줘요. 잡채 무칠때 많이 익은 양파보다는 살짝 덜 익은 양파가 먹기도 더 좋고 보기도 좋고 식감도 좋기 때문에 저는 살짝만 익혀 줍니다. 어짜피 볶아서 내 놓으면 스스로 더 익기 때문에 살짝만 숨이 죽으면 볶는 것을 끝내줘요. 이 정도만 해줘도 양파의 아린맛이 안나요.
TIP. 표고버섯은 볶기 전에 썰어 놓은 상태에서 물에 한번 헹궈서 볶아 주면 식용유를 많이 안쓰고도 볶을 수가 있답니다.
STEP 13/21
당근 1/3개를 채를 썰어주세요. 그리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한번 두르고 소금을 한꼬집 넣고 볶아 줍니다. 당근은 야채 중에 가장 마지막에 볶아 줍니다. 당근에서 색소가 용출되어 만약 그 뒤에 다른 채소를 볶는 다면 채소의 색이 변할수가 있어요.
STEP 14/21
맨 처음에 재워두었던 소고기를 볶아서 다른 볶아진 재료들이랑 같이 보관해주세요.
STEP 15/21
고기까지 볶아 진 팬에 아까 삶아 놓은 당면을 넣어주세요. 고기가 볶아 지면서 나온 양념과 육즙을 당면이 흡수 할 수 있게 넣어주세요.
STEP 16/21
간장 7.5스푼, 설탕 2스푼을 넣어서 당면에 양념을 해주세요.
STEP 17/21
전처리 해 놓은 모든 재료들을 팬에 넣어주세요.
STEP 18/21
손으로 골고루 섞어 주세요.
STEP 19/21
참기름을 2스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STEP 20/21
어느 정도 섞어 졌으면 이제 마지막으로 모든 재료들을 한번 볶아 주세요. 이게 불지 않는 당면 만들기 2번째 비법이에요. 한번 볶아 준 잡채는 촉촉하면서도 탄력이 있어 지면서 잘 불지 않게 된답니다. 저는 항상 양념이 끝난 잡채를 이렇게 팬에다가 한번 볶아 마무리 해주어요.
STEP 21/21
기름에 한번 볶아 손님 상에 내갈때도 따뜻하고 탄력있고 양념이 살 배어들은 잡채가 되었어요. 여기에 통깨를 뿌려 마무리 하면 언제 먹어도 맛있는 잡채가 완성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