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22
상품목록
main thumb
가루씨

[대용량 반찬] 만원으로 간단 7가지 (단무지무침/달걀장조림/깻잎김치/어묵볶음/햄감자볶음/미역줄기볶음/버섯

맛 좋은 7가지 밑반찬. 하나하나 다양하게 만들어서 골라 먹는 재미가 참 쏠쏠하답니다!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동영상Video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더욱 자세한 레시피는 동영상을 참조! https://youtu.be/LFgPWmnA_g8
당근, 고추들, 대파는 모든 반찬에 조금씩 들어가는 고명 재료인데. 이건 필수는 아니에요! 아무래도 있으면 좀 더 먹는 재미가 있달까. 고추는 제법 가격대가 있으니 (고깃집에서 남으면 가져오는 걸로ㅎㅎ), 당근과 대파만 준비해 주셔도 OK.
아, 그래도 양파는 꼭! 있었으면 좋겠어요. 특히 볶음요리할 때 조금씩 들어가면, 은은한 달큼한 맛이 추가돼서 더 깊은 맛이 더해지더라고요♥ *당근 1/4개 + 대파 1/2대 + 양파 1/2개가 대략 500~1,000원 정도 나올 듯?!
제가 단무지를 2,000원 주고 샀는데. 이게 2개나 들어가서 양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절반(220g)만 사용할 거니, 나머지 절반은 다른 요리에 넣으셔요. 일단 먹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그리고 고춧가루 1t, 부순 깨 1t, 참기름 1/2t을 넣고 잘 섞어주면(*t = 5cc) 단무지무침 완성. +추가 고명: 대파
어묵볶음은 언제나 참 좋은 반찬이죠. 가격대도 싸고 양도 많달까. 특히 진짜 쌀 땐 1+1 세일할 때도 있어. 밑반찬으로 이만한 게 없죠! 먹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썰면 OK.
예열된 프라이팬에 간장 2T, 고춧가루 1T, 설탕 1/2T, 조청 1.5T, 다진 마늘 1/2T, 후추 약간, 물 4T을 넣고 약중불에서 한 번 푸르르 끓여주세요.
여기에 어묵을 넣고 잘 졸여주세요. (+추가 고명: 양파, 대파)
마무리로 통깨 & 참기름, 대파 약간을 넣고 한 번만 섞어주면 어묵볶음도 완성.
달걀 장조림은 가격대도 싸고 양도 많고 영양분도 많아 언제나 대환영! (30개에서 7개 사용 기준 가격으로 계산했어요.) 찬물에 달걀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15분 삶아주세요. (*따뜻한 물에서 하면 빠르긴 한데, 터질 수 있으니깐 주의!!)
그리고 찬물에 담가 열기를 충분히 빼준 다음, 껍질을 벗겨 준비해 주면 되겠죠!
간장물(간장 100ml, 맛술 65ml, 물 300ml) 에 삶은 달걀을 넣고 뚜껑 덮어 중불에서 8분 정도 끓여주면 달걀 장조림도 완성. *이건 두고두고 먹는 거라, 처음부터 너무 짜게 만들면. 나중에 양념이 스며들어 더 짜지거든요. 그러니 살짝만 끓여주셔도 괜찮답니다.
저는 미역줄기볶음을 굉장히 좋아해요. 요 짭조름하면서도 꼬들꼬들한 식감이 너무 매력적이랄까ㅎㅎ 하나 사면 요렇게 미역줄기(300g)이 소금으로 절여져있으니.
물에 두세 번 씻어 소금기를 완전히 빼준 다음, 6분 정도 담가 짠 기를 빼주셔야 해요. (너무 많이 담그면 싱거울 수 있으니 주의!!)
그리고 체에 밭쳐준 다음, 손으로 꼭 짜! 물기를 빼주시면 되겠죠. (짜면 190g으로 줄어든 듯?)
물론 이대로 먹기에 너무 기니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요.
예열된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미역줄기를 넣고 약불에서 1분, 당근, 양파, 매실청 1/2T을 넣고 4~5분 볶아주시면 끝. (혹시 중간중간에 물이 없다 싶으면 2T 정도 추가해 주시면 된답니다.)

미역줄기 자체가 짭조름하기 때문에 저는 소금을 따로 추가로 하지 않았는데. 혹시 먹어보고 싱겁다 싶으면, 소금을 추가로 넣어주세요!

마무리로 부순 깨와 참기름을 넣고 불을 꺼주시면 되는데, 프라이팬 잔열에 기름냄새가 밸 수 있으니깐. 이렇게 그릇에 담아 식혀주는 거 잊지 마셔요!
아무래도 반찬 중에 버섯은 포기할 수가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선택한 게 새송이버섯. 새송이버섯 3개는 뿌리를 잘라준 다음, 4등분 해주세요.
부글부글 끓는 물(+소금 1/2T)에 버섯을 넣고 센불에서 3~4분 데쳐준 다음, 찬물에 2번 정도 씻어 열기를 빼서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면 된답니다.
그리고 먹기 좋게 손으로 적당히 찢어준 다음, 손으로 꼭 짜! 물기를 빼주세요.
그다음 버섯은 간이 잘 안 배니 소금 1/2t,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t을 넣고 조물조물해주세요.
예열된 프라이팬에 식용유 두르고, 버섯, 당근, 양파를 넣고 중불에서 3~4분 정도 볶아주면 된답니다.
아까도 말했다시피. 볶음 요리는 대파, 통깨와 참기름을 넣고 찬 그릇에 식혀주는 거 잊지마시고요ㅎㅎ
이날은 깻잎이 진짜 싸더라고요. 무려 한 봉지에 700원!!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요 깻잎은 진짜 빠질 수가 없는 듯.
물에 깨끗이 씻어준 다음, 끝에 줄기는 너무 기니깐 가위로 한 번 잘라내주세요.
그리고 고춧가루 1.5T, 간장 1T, 액젓 1t, 매실청 1T, 다진 마늘 1/2T, 다진 대파 약간, 청양고추 & 홍고추 1개씩, 부순 깨 1/2T 들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양념장에 고추는 필수는 아님. 그래도 대파는 꼭! 꼭!!
그리고 깻잎에 한두 장 사이사이마다 살짝씩 양념을 펴 발라주시면 되겠죠.
물론 고기가 없으면 너무 섭섭하죠. 그래서 햄을 추가했는데. 다 사용하진 않고 1/2만(120g) 사용했어요. 그러니 남은 1/2은 다른 곳에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감자와 햄은 두께를 맞춰 채 썰어주세요.
감자는 이대로 사용하면 전분기가 있으니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준 다음, 체에 밭쳐주세요.
예열된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감자를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절반 정도 익혀주세요. *물론 중간중간 뚜껑을 열어 타지지 않는지 확인해가면서 볶아주는 건 필수겠죠!
감자가 절반 정도 익었다 싶으면, 소금 1/2t, 햄, 양파, 당근을 넣고 다시 뚜껑을 덮어 약중불로 줄여 모든 재료를 익혀주시면 된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타지지 않게 중간에 한 번씩 저어주는 걸로!
마무리로 대파, 통깨를 넣고, 다른 그릇에 담아 식혀주면 끝!!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가루씨

요리를 좋아해서 한ㆍ중ㆍ일ㆍ양식ㆍ복어 자격증까지 갖추고 요리하는 집밥의 여왕https://www.youtube.com/channel/UCvEuV4SJ4huzWHIkUmYIgnw

태그Tag
연관 클래스더보기
반찬 추천더보기
+ 반찬 레시피 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