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골곰탕육수와 야채죽입니다. 몸이 아파서 죽을 사닥 먹고 남아서 이것으로 퓨레를 만들면 되겠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사골곰탕은 오뚜기사골곰탕분말가루로 만든 것이죠.
STEP 2/19
사골곰탕국물에 야채죽을 넣어서 끓여 줍니다. 그럼 초간단 퓨레가 완성되지요.
STEP 3/19
가니쉬로 만들어 줄 채소와 버섯이예요. 구울 예정이지요. 양파, 파프리카, 당근, 애호박, 느타리버섯입니다.
STEP 4/19
달궈진 팬에 기름없이 구워 줍니다.
STEP 5/19
다 구워진 채소와 버섯이예요. 여기에 양념을 해 줄 것이지요. 가니쉬 의외로 간단하지요.
STEP 6/19
소금, 후추, 허브가루, 그리고 올리브오일 듬뿍~~ 넣어서 잘 섞어 주시면 가니쉬는 완성입니다.
STEP 7/19
사골곰탕퓨레도 완성되었어요. 걸쭉한 상태로 만들어졌네요. 좀더 더 곱게 만드시고 싶으시면 믹서기에 갈아 주시면 되는데 저는 밥처럼 든든하게 먹기 위한 퓨레로 그냥 이대로 사용하려고요.
STEP 8/19
와규입니다. 그런데 중간 중간 힘줄도 있고 비계도 있어서 모두 제거해 주려고요. 구워서 먹을때에는 이대로 불판에 구워서 잘라줄때에 제거하면 되는데 스테이크이기 때문에 비계와 힘줄 등등을 미리 제거해 줍니다.
STEP 9/19
깔끔하게 제거해 준 와규입니다. 이젠 구워주기만 하면 되지요. 퓨레도 완성되었고 가니쉬도 완성되었으니 고기만 잘 구워주면 되는 것이죠.
STEP 10/19
먼저 굽기전에 밑간을 해 줍니다. 소금, 후추, 허브가루, 그리고 올리브오일를 골고루 발라 줍니다.
STEP 11/19
양념한 가니쉬는 따로 담아 놓아 두고요. 여기에 나중에 완성접시에 올리면 발사믹글레이즈를 뿌려 줄 예정이예요.
STEP 12/19
달궈진 팬에 올리브오일 충분히 둘러 주시고요. 와규스테이크를 구워 줍니다. 충분히 한쪽면이 탈 정도로 구워 주세요. 불은 센불에서 구워 줍니다.
STEP 13/19
서서히 핏물이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좀더 기다렸다가 뒤집어 주시면 됩니다.
STEP 14/19
드디어 뒤집어 주었습니다. 한쪽면이 타지 않았나 싶지만 이정도로 구워주시면 가장 적당하게 구워진 것이지요. 여기에 마지막으로 버터를 넣어서 구워 줍니다.
STEP 15/19
다 구워진 스테이크는 잠시 레스팅을 해 줍니다. 잔열로도 익혀지면서도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지요. 스테이크의 굽기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젓가락으로 고기를 찔러서 빼낸 후에 그 젓가락을 입술에 가져다가 대시면 차갑다하면 레어이고 따뜻하다라고 느껴지면 미디움이며 뜨겁다라고 생각이 드시면 월던의 상태입니다.
STEP 16/19
가장 먼저 발사믹글레이즈를 완성접시에 살짝 발라 주시고요. 스테이크는 플레이팅이 중요하니까요~~~
STEP 17/19
그리고 사골곰탕야채죽으로 만든 사골곰탕퓨레를 한쪽에 쭈욱 깔아 줍니다.
STEP 18/19
그 퓨레위에 와규스테이크를 올려 주세요. 퓨레와 함께 먹는 스테이크이지요. 그럼 든든하기도 하고요. 마치 누룽지와 함께 먹는 느낌도 들어요.
STEP 19/19
그리고 만들어 놓았던 구운채소와 버섯을 올려 줍니다. 가니쉬도 올려주고 마지막 스테이크에 발사믹글레이지를 뿌려주면 와규스테이크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