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국수 육수 만드는게 귀찮은 일이온데 칼국수 코인 육수에 멸치, 다시마, 새우, 디포리 등 16가지 포함되어 있으니 참 편리 하옵니다.
STEP 6/18
냄비 2개를 준비(면 삶기용, 육수용) 먼저 물을 끓여 주는데 바지락보다 면 익히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면부터 삶을 것이옵니다. 물이 끓는 동안칼국수 면에 붙어 있는 전분이 국물을 탁하고 끈적하게 만들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 주옵소서, 이때 치대면 면이 잘게 뚝뚝 끊기니 흐르는 물에 자연스럽게 씻어내기만 하면 되옵니다.
STEP 7/18
칼국수 면 삶기 꿀팁, 천일염 1스푼 넣으면 탱글하고 더 쫄깃한 면을 맛볼 수가 있사옵니다.
STEP 8/18
물이 끓기 시작하면 면을 넣고 칼국수 삶는 시간 5~6분, 면을 따로 삶는 이유는 육수에 바로 넣을 경우 남은 전분이 탁하고 끈적하게 만들기 때문에 2차 제거 작업이옵니다.뭉치지 않도록 한 번씩 잘 저어서 면을 풀어 주옵소서, 육수와 거의 동시 작업인데 그럼 반대쪽 냄비를 보겠사옵니다.
STEP 9/18
코인육수 정량이 적힌 대로 물 300~350ml 당 1알을 지켜 주옵소서 제품마다 정량은 차이가 있을 수도 있사옵니다.저는 물 1.8L(3~4인분)이라 5개를 사용했사옵니다. 물이 끓기 전부터 넣어도 되옵니다.
STEP 10/18
물이 끓어오르면 애호박, 당근, 양파, 대파 등의 채소를 먼저 넣고 청경채 같은 채소는 마지막에 사용 하옵소서
STEP 11/18
저처럼 준비한 해물이 있다면 바지락을 제외하고 함께 넣어 주옵소서, 해물 칼국수 끓이는법 역시 마찬가지이옵니다.
STEP 12/18
손이 크다 보니 양 조절 실패하여 냄비를 중간에 한번 바꾸었사옵니다. 다시 끓어오르기를 기다리는 동안 면이 다 삶아졌을 것이옵니다.
STEP 13/18
채반에 부어 물기를 뺀 다음
STEP 14/18
그릇에 담아 주옵소서
STEP 15/18
마지막으로 바지락을 넣어 주옵소서, 조개 칼국수 끓인다면 다른 조개도 마찬가지로 필히 마지막이옵니다.조개 칼국수 끓이는법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이옵니다. 바로 단 2분,보통은 조개류를 함께 넣고 국물을 내는데 오랜 시간 끓이면서 질겨지게 되옵니다.
STEP 16/18
그 사이 국물 간을 맞춰 주옵소서, 저는 1.8L 기준 국간장 4 스푼과 소금 살짝 넣었사옵니다. 끓어오르면서 생긴 거품을 한번 거둬내고 청경채 투입, 얼큰함을 원하면 청양고추를 넣어도 되옵니다.
STEP 17/18
면을 담은 그릇에 육수와 건더기를 부어서 드시옵소서, 취향에 따라 후추 정도 톡톡해 주면 바지락 해물칼국수 완성이옵니다.이렇게 칼국수 만들기를 하면 깨끗한 맑고 깨끗한 국물이 되고 조개류의 경우는 질기지 않게 끓일 수가 있는 레시피 꿀팁이옵니다.
STEP 18/18
은근히 냉장고 파먹기 좋은 음식이기에 냉장실, 냉동실에 굴러 다니는게 많다면 한번 만들어 보시옵소서 남은 육수는 빈이와 온이에게 줬더니 잘 먹었사옵니다. 아이들이 아빠 요리를 좋아해서 피곤하지만 뿌듯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