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두부찌개 끓이는법에 필요한 재료들에요. 특별한 재료가 있는데요, 바로 고추씨와 북어채에요. 고추씨와 북어채가 바로 이보은 순두부찌개 레시피의 특급비법 양념 재료인데요, 이 두가지를 갈아서 양념장에 넣어줄 거에요.
STEP 2/20
먼저 순두부를 반으로 갈라 채에 밭쳐서 간수를 빼 줍니다. 순두부는 이렇게 채반에 밭쳐 간수를 빼면 순두부 본연의 맛을 살릴 수 있어 더욱 맛있다고 해요. 반으로 가른 순두부는 적당한 두께로 잘라놓고, 20분 정도 간수를 빼 주어요.
STEP 3/20
돼지고기는 목살로 준비하는데, 삼겹살은 기름이 너무 많고, 등심은 또 너무 퍽퍽하니, 지방과 살코기가 적당히 섞여있는 목살이 좋아요. 목살을 세로로 반 가른 다음 세모 모양으로 잘라 줍니다. 이렇게 자르면 고기와 지방, 힘줄 등이 골고루 들어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고기를 한번 두드려 주면 훨씬 부드러워져요.
STEP 4/20
돼지고기에 밑간을 해 주는데, 고기 요리는 이렇게 밑간을 해 주면 고기 맛이 더 좋아져요.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 1/4작은술 정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줍니다.
STEP 5/20
느타리버섯은 한가닥씩 찢어놓고, 대파는 어슷썰어서 준비해 두어요.
STEP 6/20
이제 순두부찌개 양념을 만들어볼텐데요, 특급비법 양념장에 들어가는 맛내기 재료, 바로 고추씨와 북어채에요.
STEP 7/20
고추씨 반컵과 북어채 한 줌을 분쇄기에 곱게 갈아줍니다. 고추씨의 맵고 칼칼한 향이 코를 찌르네요ㅎ 고추씨와 북어채가 칼칼하면서 깊은 맛을 내 주어요. 천연 조미료인셈이죠^^
STEP 8/20
고추씨 북어채 가루 5큰술을 넣고, 김치 국물 반 컵을 넣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주어요. 고춧가루 5큰술과 참기름 2큰술을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특급비법 순두부찌개 양념이 만들어졌어요~
STEP 9/20
모든 재료가 다 준비되었으니 이제 순두부찌개를 끓여볼게요. 냄비에 식용유 1큰술을 둘러줍니다.
STEP 10/20
밑간해 둔 돼지고기를 모두 넣어주고, 느타리버섯도 함께 넣어줍니다.
STEP 11/20
순두부찌개 양념도 같이 넣어주는데요, 저는 레시피 1/2로 만들어서 양념을 반만 넣었어요.
STEP 12/20
강불에서 2분 정도 볶아주어요. 고추기름이 충분히 나오도록 볶아주는데, 벌써부터 맛있는 냄새가 진동하네요ㅎ
STEP 13/20
고기가 나른하게 잘 볶아졌다면 생수를 넣어줍니다. 생수는 순두부 1봉 당 2컵을 넣으면 돼요.
STEP 14/20
뚜껑을 덮지말고 그대로 4분 정도 강불에서 끓여줍니다.
STEP 15/20
한소끔 끓인 후에 순두부를 넣어줍니다. 순두부가 부서지지 않게 살짝 넣어주세요.
STEP 16/20
대파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레시피에는 4인분에 국간장 2큰술인데요, 2인분을 끓이는데도 국간장 2큰술로는 싱겁더라구요. 국간장과 소금을 추가해서 간을 맞췄구요, 입맛에 맞춰 간장과 소금 양을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STEP 17/20
계란은 냄비에 그대로 깨뜨리면 바닥에 가라앉기 때문에 그릇에 깨뜨려서 숟가락으로 살포시 올려주어요. 흰자는 빙 둘러서 넣어주면 되고요, 고추 썰어 둔 것도 같이 넣어주세요.
STEP 18/20
순두부찌개 완성이에요. 뚝배기에 덜어 담으면 더 먹음직스러워요.
STEP 19/20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해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었구요, 짜거나 맵지 않아서 참 좋아요.
STEP 20/20
고추씨와 북어채 가루 남은 것은 냉동 보관했다가 다음에 또 사용하면 되고요, 순두부찌개 양념도 넉넉히 만들어 두었다가 바로바로 끓여먹으면 편할거에요. 자극적이지 않은 맛이라 이 순두부찌개 양념으로 자주 끓여먹을 것 같아요. 칼칼하면서 담백한 돼지고기순두부찌개 끓이는법, 이보은님의 특급비법이 숨어있는 순두부찌개 양념으로 맛있게 끓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