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개승마는 산양의 수염이라는 꽃말을 지녔으며, 쌍떡잎식물 장미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삼나물로도 불리는 눈개승마는 두릅, 인삼, 고기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나물입니다. 또한 옛부터 명절 잔칫날에 쇠고기국에 같이 넣어서 끓여 먹은 나물 중 하나입니다. 육개장에도 넣어 먹고요. 눈개승마 효능은 천연살균성분인 살리실알데히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 속 노페물과 내장지방, 활성산소까지 배출해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효과에도 좋아요. 또한 원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기운을 주고 기침, 가래, 편도선염, 해열 한방 약재로 사용되고 있어요. 그리고 도라지,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서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어서 고지혈증, 고혈압 같은 혈관 질환 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에 좋은 칼슘과 빈혈에 좋은 철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 효과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눈개승마전을 만들어 볼게요.
봄철에 딱 10일만 수확되는 귀한 눈개승마입니다.눈개승마전을 만들어 볼게요. 눈개승마를 준비해요.
STEP 2/15
찬물에 식초 2큰술을 넣고 10분간 담궜다가 세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요.
STEP 3/15
냄비에 1.5리터의 물을 넣고 끓으면 소금 2큰술을 넣고 눈개승마 줄기 부분을 15초 정도 먼저 데친 후 잎을 데쳐요. 잎이 숨이 죽으면 바로 건져요. 다시 익히기 때문에 오래 데칠 필요 없어요.소금을 넣으면 끓는 점도 높아져서 단시간에 채소를 데쳐서 영양소 파괴 도 적고 색상도 파래져요.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요.
STEP 4/15
잘 데쳐졌어요.
STEP 5/15
줄기는 반으로 갈라준 후 1~2cm 길이로 잘라요. 줄기를 가르지 않으면 전을 부칠 때 돌아다녀서 안 좋죠,
STEP 6/15
양파와 당근도 다지고 홍고추와 청양고추도 준비해요.
STEP 7/15
마른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요. 이 버섯 우린 물은 반죽에 사용할 겁니다. 표고버섯은 다져요.
STEP 8/15
밀가루는 중력분을 사용했어요. 밀가루 1컵에 감자 전분가루 2큰술 을 넣고 표고버섯 우린 물을 넣어 잘 섞어요. 부침가루가 없어도 맛있는 전이 되니 이 레시피 꼭 해보세요. 간단하면서도 맛이 좋아요.
STEP 9/15
참치액젓 2큰술을 넣어 간을 해요. 멸치액젓이나 까나리액젓도 괜찮아요. 액젓을 넣으면 감칠맛이 UP되지요.
STEP 10/15
반죽에 채소를 넣고 잘 버무려요.
STEP 11/1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넣고 한 수저씩 동그랗게 떠서 넣어요. 홍고추와 청양고추를 올려주면 예뻐요.
STEP 12/15
노릇하게 부치는데, 기름을 계속 보충해가며 지져주세요.
STEP 13/15
눈개승마전 완성입니다.
STEP 14/15
삼나물전은 쇠고기 식감 때문에 쫄깃한 맛이 너무 좋아요. 고급진 맛의 전을 원하신다면 한번 만들어 보세요.노릇한 전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