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백선생 시즌3가 이제 끝이 났지요. 신혼부부를 위한 집밥콘서트에서 꽃게찜만들기 했어요. 방송을 볼 때는 그렇구나 하고 있었는데 내가 해보지 않으면 잊어버리게 되잖아요. 해봐야겠다 생각만 하다가 실천에 옮겼어요. 이렇게 해 먹고 포스팅을 해 놓으면 나중에 내가 이런 걸 해 먹었구나 싶고 보고 다시 해 먹게 되니깐요.
콩나물은 굵은 거 사야 하는 거 알지만 없어서 봉지에 들어 있는 거 반정도 준비했고요. 양파는 반개, 미나리 약간, 홍합은 한 팩 샀는데 3천원정도 물오징어 한마리는 동그랗게 잘랐고 냉동새우도 조금 넣었어요. 방송에 나온대로 준비한 건 아니고 꽃게찜 만들기 메인 재료인 꽃게만 있으면 집에 있는 재료에 한 두가지만 넣어서 만들어보자고요.
STEP 4/13
물 4컵에 된장 1큰술을 넣어주는 거랍니다.
STEP 5/13
양파 반개, 콩나물 반봉지, 마늘 1큰술을 넣었어요.
STEP 6/13
진간장 5, 액젓 3, 굴소스 1을 넣어줍니다.
STEP 7/13
손질한 꽃게를 넣어주시고 뚜껑을 위에 덮어줬어요.
STEP 8/13
고춧가루는 6큰술을 넣어줬어요. 굵은 고춧가루 4, 고운 고춧가루 2를 넣었지만 울집에는 한 가지밖에 없어요. ^^;;
STEP 9/13
위에 덮어 준 게딱지가 빨갛게 되면 익은 거지요. 그릇에 익은 게를 꺼내서 건져줍니다.
STEP 10/13
게를 건져내니 콩나물이... 역시 굵은 걸 넣어야 했는데.... 아쉽더라고요.
STEP 11/13
국물에 남은 재료들 홍합, 오징어, 새우를 넣었어요. 방송에서는 전분물을 넣어서 걸쭉하게 만들었는데 짝꿍이가 국물을 떠먹고 싶다고 국물 있게 해달라고 주문을 해서 전분물은 패스~ 저의 집밥백선생2의 꽃게찜만들기는 응용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방송과 똑같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