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무 손질하는법은 끝에 무 부분의 흙부분을 칼로 긁어주시고, 끝에 무가 너무 긴부분이나 열무가 시들한 곳은 잘라 버려주세요.
STEP 2/15
열무손질이 다되었으면 얼갈이배추와 열무를 먹기좋은 약 5~7cm 정도의 크기로 사진처럼 잘라줍니다.
STEP 3/15
열무와 얼갈이를 흐르는물에 4~5번정도 살살, 절대 비벼대지말고.. 아기다루듯이.. 깨끗히 씻어주세요.
STEP 4/15
이제 열무와 얼갈이를 절일꺼에요.
큰 대야에 열무와 얼갈이를 넣고 굵은소금 뿌리고 , 또 열무와 얼갈이를 올리고 또 뿌리고를 반복해서 총 굵은소금을 4~5번에 나누어서 켜켜이 뿌려주심되요.
이렇게 해두고 약 5~6시간정도 절여준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아침에 열무와 얼갈이를 절여놓으면 저녁때 안으로 만드실수있어요.
STEP 5/15
모든 재료들은 깨끗히 씻어, 풋고추는 씨를 빼고, 어슷 썰어주시고, 양파는 채 썰고, 대파도 어슷 썰고 오이와 쪽파는 3cm정도 길이로 길쭉하게 썰어 주고, 다진마늘과 생강도 준비해둡니다.
STEP 6/15
홍고추는 씨를 빼고 씻어준 뒤에 3등분정도 내어 썰어 믹서기에 곱게 갈아 고추물을 만들어주세요.
이때 너무 퍽퍽하면 물을 반컵정도 넣어서 갈아주시면되요.
STEP 7/15
대접에 고추가루 6TS와 물 한컵을 넣어 잘섞어서 다데기처럼 만들어주세요.
STEP 8/15
열무김치와 물김치에 넣을 밀가루 풀국을 만드는데... 볼에 밀가루 4TS를 찬물 반컵에 잘 풀어주세요.
냄비에 물 400ml를넣어 팔팔 끓인 뒤 불을 가장 약하게 만들어주시고 밀가루를 푼 물을 부어서 계속 저어주세요.
계속 저으면서 살짝 보글보글 올라오면 바로 불을 꺼주시고, 물 반컵정도를 가장자리에 물을 부어주세요.
끝에 이렇게 부어주시면 위에 표면이 마르지않아 시간이 지났을때도 부드럽게 시용하기 좋아요.
STEP 9/15
만들어진 풀국은 체에 한번 걸러주세요,
그리고 바로 홍고추 믹서기에 갈아 놓은 것도 같이 체에 걸러주시고. 홍고추는 찌꺼기가 조금 남는데, 요거는 남겨두었다가 열무김치에 알뜰하게 사용할께요... 물김치를 맑게 만드려고 안넣은거거든요..
STEP 10/15
요렇게 홍고추 갈은것과 풀국이 합체가 되었습니다!!!!
STEP 11/15
열무와 얼갈이를 절이는 5~6시간동안 1~2시간에 한번씩 위아래는 뒤집어주셔야 골고루 절여집니다..
열무의 두꺼운 줄기부분이 야들야들하게 꺽어지면 다 절여진거예요.
STEP 12/15
골고루 절여지면 흐르는 물에 딱 한번!! 다시 아기 다루듯이 정말로 살살 흔들어가며 씻어주세요. 살살 다뤄야 풋내가 안나니까, 꼭!! 주위해주세요.
STEP 13/15
대야에 준비해 두었던 다진마늘, 다진생강, 오이, 양파, 쪽파, 대파를 넣고 아까 만들어둔 풀국과 홍고추갈은 국물을 넣어서 먼저 섞어준 뒤.. 마지막으로 열무와 얼갈이 절인것을 넣어 살살 뒤적거리면서 버무려주세요.
STEP 14/15
볼에 생수 500~700ml정도를 넣어주고, 물김치 국물양념 - 꽃소금 2TS, 설탕 3TS, 매실액 2TS + 위에 고추가루다데기 만든것 2TS를 넣어서 섞어주세요.
STEP 15/15
열무를 반 나눠서 넣은 물김치 보관용기에 물김치 국물을 부어주고 마지막으로 간을 한번더 보세요. 혹시 조금 싱거우면 소금을 더 첨가하시고, 단맛이 부족하시면 설탕을 조금 더 넣어 취향것 맞춰주면 열무 물김치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