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 마른 표고버섯 어떤 것이든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이전에 표고전 만들고 남은 깃둥 버리지 않고 말렸던거 사용했어요. 통후추 아주 약간 준비해 주시면 좋고 없으면 생략하셔도 무방해요. 1/2T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셔야지 국물에 진한 컬러가 들지 않아요.
STEP 4/16
다시마는 깨끗한 행주로 닦아 겉면의 염분기 제거해 주시구요. 찬물부터 넣어 물이 끓기 시작하면 건져 주세요. 너무 오래 담가두면 끈적끈적한 액이 나오는데요. 개인적으로 그거 너무 싫어서 끓기 시작하면 바로 건져요.
STEP 5/16
총 멸치, 건표고, 다시마, 무우, 대파, 파뿌리, 건새우, 건고추, 통후추 넣었어요. 물이 끓으면 청주 1~2T 정도 넣으시구요. 물과 부재료 양은 취향껏 하세요. 멸치나 무우, 대파 등등이 더 들어가거나 덜 들어갔다고 육수맛에 차이가 있거나 하지는 않아요. 진하게 우리거나 적당히 우리는 등의 농도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그건 나중에 육수 사용하면서 조절하면 되니까요. 육수 하나 만들면서 너무 얽매이지 마시고 편하게 하세요~ ^^
STEP 6/16
한번 우루루 끓으면 거품 걷어 주시고 중불 이하로 뭉근하게 끓여 주세요.
STEP 7/16
중간 중간 거품 걷어 주시구요. 맛이 잘 우러날 수 있도록 푹 끓이시면 됩니다.
STEP 8/16
젖은 면보를 얹은 채에 걸러 맑은 육수 만들어 주세요.
STEP 9/16
대략 한달 정도는 넉넉하게 사용할 육수가 만들어 졌네요. ㅎㅎ 냉동실에 보관하다가 한통씩 냉장실로 옮겨 사용하시면 되요.
STEP 10/16
가다랑어 국물
다시마를 넣고 7~8분 정도 끓여 우린 육수에 가다랑어포를 넣은 후
불을 끄고 대략 7~8분 정도 우려주시면 되요. 채를 들어 남은 물기 자연스럽게 빠지도록 톡톡 쳐주시고 포는 버리시구요. 우동 국물, 어묵탕, 해물탕 등등에 최고일 뿐 아니라 각종 다양한 죽, 된장 찌개 등에도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STEP 11/16
닭육수
닭뼈는 찬물에 담가 핏물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을 넉넉하게 붓고 대파, 양파, 생강 한톨, 마늘 3~4조각 넣고 뭉근하게 두시간 정도 끓여 주세요.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잘 제거해 주시구요.팔팔 끓이면 국물이 탁해지니까서서히 뭉근하게 끓여주시는 점이 제일 중요해요. 젖은 면보를 얹은 체에 걸러 남은 기름기를 모두 제거하면맛있는 닭육수 완성~
STEP 12/16
쇠고기 육수
양파, 대파, 통후추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쇠고기 양지 머리를 넣어 주세요. 불을 중불 이하로 줄여 푹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제거해 주시구요. 우리나라 육개장, 쇠고기 무국, 비프 스튜 등등 진한 국물맛을 내기에 좋아요.
STEP 13/16
북어 머리 육수
북어 머리, 꼬리, 무우 넣고 푹 끓이시면 됩니다. 이 육수만으로 최고의 북어국을 끓이실 수 있을 거예요. 생선 조림 등에 이용하셔도 좋구요.
STEP 14/16
채소 국물
무우, 샐러리, 당근, 양파, 양배추, 건고추, 통후추, 맛술, 화이트 와인 약간 넣고 끓여 주시면 되요.
STEP 15/16
구운 채소 육수
석쇠에 다시마, 대파, 양파 등을 올려 살짝 구워 주세요.
STEP 16/16
구운 채소와 무우, 건표고, 건새우 등을 넣고 끓이시면 됩니다. 각종 우동, 국수 등등의 장국으로 아주 잘 어울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