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우 양지는 찬물에 30분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물 10컵에 마늘과 양지를 넣어 중불에서 1시간정도 끓여주세요. 중간중간 거품을 제거해주시면 깔끔한 육수가 준비된답니다.
STEP 2/9
고기가 삶아지는 동안 육개장에 들어갈 야채를 손질 해주세요. 양파는 굵게 채썰고 대파는 길이로 썰어주시구요. 고사리나물과 토란대나물도 불려서 삶아 찬물에 담가서 쓴물을 제거한 후 사용해주세요. 나물 손질하는게 힘드시면 마트가시면 삶아진 나물을 판매하는데요. 조금씩 사다 사용하시면 훨씬 요리가 간편하겟지요. 전 시댁에서 보내주시는 나물이 있기에 일일이 삶아서 쓴물을 우린 후 사용했어요. 콩나물을 넣으면 시원한 맛이 더 좋은데요..전 없어서 콩나물을 뺐어요.
STEP 3/9
고기는 건져서 결방향으로 찢어주시고요. 육수는 약불에서 계속 끓여주세요. 볼에 찢은 고기를 넣고 참기름을 제외한 고기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국간잔에 짠 정도에 따라 소금양은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걸쭉하고 진한 육개장을 원하시면 밀가루를 볶아서 한큰술정도만 넣어주세요. 전 조금 개운한게 좋아서 생략했어요.
STEP 4/9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한번더 무쳐주시구요.
STEP 5/9
끓는 육수에 양념한 양지와 고사리 토란대 양파 대파를 넣어
STEP 6/9
1시간 정도 푹 고아주세요. 중약불에서
STEP 7/9
아침식사에 먹을 육개장은 요상태로 놔두시고 아침에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만약 바로 드실꺼라면 계란을 풀어 알줄을 쳐서 넣으시면 된답니다.
STEP 8/9
오늘 아침에 육개장을 다른 냄비에 담아서 계란 알줄을 쳐서 식탁에 내 놓았답니다. 육개장을 담고 싱겁다면 살짝 간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