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에서 예쁜 꽃떡이 있다는 사실을 안 후, 이걸로 떡국을 끓여보고 싶더군요. 식감은 얇은 떡국떡보다 더 쫀득합니다. 갓 만들었을 때 쫀득함도 좋고, 불어서 말랑한 식감도 괜찮은 아이랍니다. 육회 양념에 재운 고기고명도 볶아서 얹어보았어요. 육회양념에 고기를 재우고 볶으면 불고기양념보다 더 고소하답니다. 고기고명재료만 계량스푼이고 나머지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헷갈리지 마시길~후후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레시피 시작합니다~!!!
먼저 고기고명부터 30분 쿨쿨 재워놓을께요. 계량스푼 기준으로 소금 2작은술+백설탕 4작은술+다진 파 4작은술+다진 마늘 4작은술+갈은 후추 조금+깨소금 4작은술+참기름 4큰술 넣고 양념을 잘 섞은 후 고기를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서 겨울이면 실온에! 여름이면 냉장실에 재워놓을께요. 육회양념으로 재워 더욱 고소하답니다.
고기가 재워지는 동안 육수를 만들고 간만 해준 뒤 잠시 불을 꺼주고 다시 재료준비를 해줄께요. 물 1400ml에 사골링 2개+멸치코인 2개를 넣고 강불로 끓이다가 코인들이 다 녹으면 밥숟가락 기준으로 홍게액 한스푼과 국간장 한 스푼 반을 넣고 휘휘 저어준 뒤 불을 꺼줍니다.
갈은 후추 5번 톡톡과 다진 마늘 밥숟가락으로 반 스푼 준비합니다. 그럼 이제 준비 끝이예요. 본격적으로 만들러 가볼까요~???
STEP 7/11
먼저 고기고명부터 볶아줄께요.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 밥숟가락으로 한 스푼 넣고 고기를 넣은 다음 뭉치지 않게 잘 풀어주며 볶다가 맛술 한 스푼 넣고 볶아주세요. 그러다가 고기가 거의 다 익고 육즙이 나왔다면 센 불로 바꿔서 육즙을 다 졸여주세요. 육즙이 없어지면 고기고명 익히기 성공입니다!
중불에서 센 불
중불로 볶다가 고기가 다 익고 육즙이 나왔다면 센 불로 졸여주세요!
STEP 8/11
그 다음 육수를 다시 센 불로 끓여서 끓어오르면 만두와 꽃떡을 넣고 센 불에서 3분, 중불에서 1분 30초! 가끔 저어가며 익혀줄께요!
센불에서 중불
저어가며 끓여주면 냄비에 붙지 않아요.
STEP 9/11
만두와 떡이 익어 둥둥 뜬다면, 계란을 넣기 전에 한 번 다시 젓고 국물에 스르륵 풀어줍니다. 불은 중불입니다.
중불
STEP 10/11
고명대파 빼고 나머지 대파와 다진 마늘, 후추를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섞이기만 하면 불을 꺼도 좋아요!
STEP 11/11
그럼 만두꽃떡국 완성입니다! 플레이팅은 그릇에 떡국을 담고 육회양념으로 재운 고기고명을 듬뿍 얹어준 후 김가루와 깨 그리고 고명 대파를 올려주면 된답니다. 맛있게 드세요!
육회양념으로 재워 볶은 고기고명은 따끈한 밥과 따로 별도로 먹어도 맛있답니다~떡국은 사골육수와 멸치육수를 섞어서 고기고명과 같이 먹으면 오바싸바해서 갈비탕맛이나요! 꽃떡은 심지가 좀 쫄깃한 편인데 계속 데우다보면 말랑해져요. 갓 만든 쫄깃함을 맛보고, 계속 익혀 말랑한 식감도 즐겨보세요. 만두는 넣을 때마다 익혀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5년 을사년인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한 꽃떡국 맛있게 드세요! en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