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유의 씁쓸한 맛과 향을 가진 도라지는 새콤달콤하게 아삭한 오이와 함께 무쳐내면 맛있는 반찬으로 완성할 수 있는데요. 도라지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사포닌 성분을 가지고 있어 기침 등의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맛과 향 그리고 영양까지 좋은 도라지는 시중 통도라지와 깐도라지로 유통되고 있는데 오늘은 향을 더욱 살리며 섭취할 수 있는 통도라지를 직접 까고 손질하여 더욱 맛있게 도라지무침 만들어보았어요. 도라지 손질부터 매콤하면서 새콤달콤 맛있게 도라지무침 양념장 만드는 법까지 차근차근 소개해 드립니다.
향이 더욱 진한 통도라지로 직접 껍질부터 까며 손질해 주었어요. 부모님께서 직접 재배하신 도라지를 사용하였는데요. 도라지는 가늘고 짧으면서 잔뿌리가 어느 정도 있으면서 2~3개로 갈라진 것을 골라야 국산 도라지로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수분을 가득 머금고 있는 싱싱한 도라지는 껍질도 생각보다 까기 쉬운데요. 칼집을 살짝 낸 후 위와 같이 돌려깎듯 껍질을 잡아당기면서 껍질을 까주도록 해요.
STEP 2/11
두꺼운 도라지는 돌려 잘 깎았다면 가는 도라지는 칼로 긁어가면서 껍질을 제거해 주고 물로 가볍게 헹구어 줍니다. 다음 5cm 정도의 길이로 길이를 잘라준 뒤 2~3mm 정도의 폭으로 썰어 준비해 줍니다.
고추장 2 큰 술 고춧가루 2 큰 술 식초 3 큰 술 설탕 0.5 큰 술 매실액 2 큰 술 올리고당 1 큰 술 다진마늘 0.5 큰 술 다진파 1 큰 술 소금 0.5 큰 술 깨 1 큰 술 위 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새콤달콤한 양념장을 준비해 줍니다.
STEP 10/11
분비한 재료를 모두 양념한 볼에 넣어주세요.
STEP 11/11
다름 고루 모든 재료가 잘 섞이도록 버무려주면 맛있는 도라지오이무침 완성입니다. 새콤달콤한 맛을 취향에 따라 더하고 싶은 분은 식초와 설탕 소량을 추가하여 주시면 된답니다. 씁쓸한 아린 맛은 없애고 도라지 특유의 맛을 살리며 아삭한 오이와 함께 버무린 맛있는 도라지초무침을 완성하였어요. 시중 잘 나오고 있는 깐 도라지를 사용해도 좋고요. 이렇게 어렵지 않은 양념장을 만들어 무쳐내면 입맛 돋우는 맛있는 영양 밑반찬으로 완성할 수 있답니다. 도라지는 한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약효가 뛰어난 영양식재료인만큼 맛있는 도라지무침으로 완성하여 건강 밑반찬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