볶는 방법은 이 과정 중에서 젤 중요해요. 웍에 춘장과 식용유를 넣고 중불에 볶아주세요. 불 조절이 젤 중요한데 센 불은 탈수가 있어요. 집마다 화력이 다르니 중강 불 또는 중불로 해주세요. 춘장이 기름과 적절히 잘 섞일 수 있도록 저어주다 보면 기포가 많이 생겨요. 그때 가스불을 꺼주세요. 이렇게 해주면 더 달달하고 감칠맛으로 깊은 맛을 잘 낼 수 있어요.
채반에 놓고 볶은 춘장을 부어 기름을 빼주세요. 여기서 나온 기름은 버리지 마시고 야채 볶을 때 사용하시면 돼요.
STEP 7/12
파와 마늘에 기름을 넣고 노릇노릇 파, 마늘 기름을 내주세요.
STEP 8/12
파, 마늘 기름이 다 되었으면 고기 넣고 볶다가 굴 소스와 함께 볶아주세요. 굴 소스가 없으시면 이 단계에서 간장을 넣고 볶아주시면 돼요.
STEP 9/12
어느 정도 고기가 익었다면 양파, 양배추, 버섯을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STEP 10/12
야채가 어느 정도 볶아졌으면 기름을 빼놓은 볶아 놓은 춘장을 넣고 원당 2스푼 또는 설탕 2스푼을 넣어주세요. 단맛이 있어야 더 맛있어요. 재료들이 골고루 잘 섞이도록 볶아주세요.
STEP 11/12
종이컵으로 물을 2~3컵 정도 넣어주세요. 감자 전분 2스푼과 물 3스푼을 넣어 전분 물을 만들어 조금씩 넣어 농도를 맞춰주세요. 처음부터 다 붓지는 마세요. 꼭 조금씩 넣어가면서 농도를 맞추세요. 걸쭉하게 또는 흐르듯 하게 드시고 싶은 농도를 전분 물로 조절하며 맞추시면 돼요. 간을 보시어 싱겁다면 진간장 또는 굴 소스 또는 소금으로 추가 간하여 주세요.
Tip. 간짜장으로 드시고 싶으신 분은 물 넣는 과정을 제외하시면 돼요.
STEP 12/12
면을 삶아 짜장면으로 드셔도 되고 밥 위에 올려 비벼 먹는 짜장밥도 맛있어요. 특유한 감칠맛이 있어서 만들어 놓으면 정신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자취생들에게도 좋은 메뉴예요. 한 그릇 덮밥으로 드셔도 너무 좋잖아요. 계란 프라이에 노른자 풀어 같이 먹으면 정말 부드럽고 맛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