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돼지고기 애벌데치기
일반적인 김치찜은 수육용을 사용해 오래 끓이지만, 오늘은 김밥과 곁들여 간단버전으로 빠르게 끓이기 위해 카레용으로 자른 목살 한팩을 사용했어요. 잡내제거를 위해 한번 데쳐냅니다. 된장과 생강을 넣고 끓는 물에 5분 정도 끓여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뺐고요.
STEP 2/9
2. 돼지고기 볶기
데쳐낸 돼지고기를 간장을 빙 둘러 볶아내는 게 킥이에요. 불향이 감돌아 고기에 훈연향이 배어 맛있어요 달궈진 팬에 올리브유를 충분히 두르고 데쳐서 물기 빼둔 돼지고기를 넣고 가볍게 볶다가 팬 가장가리에 간장을 빙 둘러 기름에 자연스럽게 간장향이 배어들면서 살짝 간장이 눌어 불향이 나도록 볶아줍니다. 파기름을 내서 볶아도 좋아요.
STEP 3/9
3. 묵은지 올리기
볶으면서 돼지고기가 눌기 시작하면 채썬 양파와 큼직하게 뚝뚝 자른 파를 올리고 그 위로 묵은지 1통을 세로로 길게 4둥분해 척척 올려 덮어주세요. 여기서 킥은 섞박지인데요. 김치 담을 때 낭만네는 무를 둥근 모양 그대로 2센티 정도 굵직하게 썰어 함께 박아두는데 묵은지찜하면 무가 정말 맛나서 살살 녹거든요. 섞박지나 무김치가 있다면 꼭 함께 넣어주세요. 섞박지 무는 먹기 좋게 2-3등분으로 잘라서 함께 담았고요. 김칫국물도 듬뿍 넣어요. 양념은 김칫국물이 양념의 집합체라 고춧가루와 생강청만 추가했어요. 돼지고기랑 생강 향이 잘 어울리거든요.
STEP 4/9
4. 육수 부어 끓이기
묵은지가 잠길 정도로 육수 (없으면 생수)를 부어 김치가 반투명해질 때까지 끓입니다. 저는 황태육수를 애용하는 편이라 미리 끓여둔 황태& 다시마 육수를 넣어 끓였는데요. 멸치다시마 육수도 좋아요.
STEP 5/9
5. 후추로 마무리
20분 정도 끓이니 김치가 반투명해져서 젓가락만 대도 죽죽 찢어지는 녹진함을 자랑하고 고기도 정말 부드럽게 익었어요. 간이 부족하면 소금이나 김칫국물 넣고 다시 한번 바르르 끓여주세요.
STEP 6/9
사이드메뉴-꼬마김밥 & 감자 구이
6. 꼬마김밥 만들기
꼬마김밥은 레시피라고 할 게 없지요. 박나래 사장님 버전은 기름바른 김에 꼬마김밥을 쌌는데 낭만네는 담백한 맛을 좋아하니 구운김밥김으로. 묵은지찜이 간이 강해 소금 없이 밥 한공기에 참기름만 섞었는데요.
STEP 7/9
김은 한장을 6등분해 잘라두고 한주먹씩 밥 돌돌 빵빵하게 말아서 김밥 준비했고요.
STEP 8/9
7. 감자구이
감자는 통으로 도톰하게 약 1cm두께로 잘라 소금 살짝 뿌려 올리브유 두른 팬에 굽다가 살짝 누를 때 물 조금 넣고 뚜껑덮어 뜸 들여서 포실하게 익혔어요. 박나래 사장 메뉴에는 없었지만 제가 묵은지를 감자랑 먹는 걸 좋아하는데다 맵찔이라 맵기 중화용으로 정말 맛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