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산 레몬이 나올 때 많이 구입해서 레몬청도 담고 이렇게 갈아서 얼려놓았다가 음식에 사용합니다. 생레몬은 반개를 얄편하게 썰어서 사용하세요.
STEP 6/26
냄비에 재료들을 넣어주세요. 간장 2컵, 물 4컵, 설탕 1컵, 올리고당 1컵, 통후추 1스푼, 청주 반컵을 넣고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STEP 7/26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중불로 하고 7분만 끓여주세요.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므로 딱 7분만 끓여주세요. 그리고 좀 식혀두었다가 다 식으면 체에 걸러주세요.
STEP 8/26
방울토마토 300g
STEP 9/26
깨끗이 세척을 해서 꼭지 부분을 칼로 열십자 모양을 살짝만 내주세요. 깨끗이 세척을 해서 꼭지 부분을 칼로 열십자 모양을 살짝만 내주세요. 그리고 사진에는 없는데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으면 소금 1스푼과 토마토를 넣고 딱 30초만 데쳐주세요. 더 데치면 물러지거나 속의 국물이 튀어나올 수 있으니 살짝만 데쳐주세요.
STEP 10/26
그리고 손으로 껍질을 벗깁니다. 한번 데쳤기 때문에 크게 손이 가지 않아도 스르르 잘 벗겨집니다.
STEP 11/26
껍질을 벗긴 토마토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좀 제거해 주세요. ㅇ장아찌 담을거라 물기를 최대한 없애주세요
STEP 12/26
양파 반 개는 얇게 썰어주시고 청양고추도 송송 썰어줍니다.
STEP 13/26
통에 방울토마토, 양파, 청양고추를 넣어줍니다.
STEP 14/26
식혀서 거른 저염 장아찌 간장 물입니다.
STEP 15/26
4컵 정도 토마토에 부어주세요.
STEP 16/26
공기와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서 비닐봉지를 덮어서 상온에 3시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줍니다.
STEP 17/26
바로 먹어도 되지만 시원하면 더 맛있어요. 냉장고에서 4시간 정도 있다가 드시면 됩니다.
STEP 18/26
만들어서 바로 먹는 저염 장아찌 간장 물로 만든 토마토 장아찌. 일단 색깔이 너무 예쁘지요. 너무 예쁘니 장아찌를 만들 때도, 만들고 먹을 때도 눈길을 사로잡아서 행복합니다.
STEP 19/26
저염이라 그냥 먹어도 맛있고 감칠맛이 풍부해서 밥반찬으로도 너무 좋아요. 너무 맛있어요. 저염이라 그냥 먹어도 괜찮아요.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서 너무 부드럽고 촉촉하고 깻잎이 들어가서 향긋한 냄새와 함께 레몬과 사과가 들어가서 새콤함을 넘어 상큼함을 더했어요. 요리라는 것이 이렇게 한 과정을 더 거치면 맛이란 것으로 보장을 하네요. 맛있고 저염이라 건강에도 괜찮고 좋은 재료만 넣어서 만든 토마토 장아찌. 토마토를 입안에 넣고 톡 하고 터트리면 과즙이 폭발하면서 감칠맛도 엄청나게 폭발합니다. 토마토에 스며들어있는 담백하고 세련된 맛이 있어요. 토마토 건강식품이라 많이 먹어야 하는데 이렇게 먹으면 질리지 않게 먹을 수가 있어요. 생각보다 괜찮은 토마토 장아찌.
STEP 20/26
야채샐러드에도 토마토 장아찌를 넣어서 먹어요. 새콤달콤 그리고 아삭아삭 너무 맛있어요. 토마토를 씹을 때마다 터지는 과일즙의 감칠맛이 폭발합니다. 입안에 감칠맛이 상큼하게 터져요.
STEP 21/26
짜파게티 먹을때도 김치나 단무지 대신 토마토 장아찌를 넣은 야채샐러드와 함께 먹어요. 짭조름한 짜파게티의 맛을 은은한 야채샐러드가 잡아줍니다. 향기로운 기름냄새와 함께 같이 먹는 야채샐러드는 느끼함도 함께 잡아줍니다. 김치나 단무지보다 더 맛있어요.
STEP 22/26
짜파게티 한 젓가락 먹고서 야채샐러드 한 젓가락 먹고 단짠의 맛과 함께 상큼함이 함께 하는 간단하지만 너무 맛있는 밥상입니다. 신선한 야채랑 함께 먹으니 더 맛있어요.
STEP 23/26
밥반찬으로도 너무 맛있고, 라면 먹을 때도 김치나 단무지 대신 토마토 장아찌랑 함께 먹어요. 너무 괜찮아요. 라면의 강한 맛을 토마토가 살짝 잡아준답니다.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는 토마토장아찌
STEP 24/26
야채샐러드에도 토마토 장아찌를 넣어서 먹어요. 새콤달콤 그리고 아삭아삭 너무 맛있어요. 토마토를 씹을 때마다 터지는 과일즙의 감칠맛이 폭발합니다. 입안에 감칠맛이 상큼하게 터져요.
STEP 25/26
토마토 장아찌의 토마토도 맛있지만 저는 요 저염 간장 물이 더 맛있어서 숟가락으로 막 퍼먹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재활용합니다. 간장 물에 참기름, 통깨 넣고 간장소스로 이용합니다. 맛간장이 따로 없어요. 그 어떤 맛간장 보다 맛있어요. 저염이라 더 좋아요. 밥 비벼 먹을 때 넣어도 좋고, 전이나 만두 찍어 먹는 소스로도 너무 괜찮고 두루두루 사용하기에 너무 좋아요. 청양고추만 빼면 어린아이들 맛간장으로도 너무 좋아요. 물론 고기 먹을때도 넘 좋지요.
STEP 26/26
구운김 먹을때 간장소스로 이용하면 정말 맛있어요. 저염이라 자극적이지않아서 너무 좋아요. 저염장아찌 간장물로 다른 장아찌도 담아봐야겠어요. 토마토장아찌 생각보다 너무 맛있어요. 꼭 한번 만들어 드셔보시면 좋겠어요. 저염이라 아이들에게도 너무 좋고 식단관리하시는분들에게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