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후 한번 세척해준후 그릇에 담은후 굵은소금1T를 넣고 문질러 쓴맛을 제거후 세척해줍니다. 세척한 도라지를 그릇에 담고 굵은소금1/2T,올리고당1T,식초2T를 넣고 버무려 20분동안 절여줍니다. => 도라지가 굵은경우 반을 쪼개주세요~ => 도라지 절인후 절대 씻지 않을겁니다.
STEP 2/6
오이는 겉표면의 가시를 제거하고 세척후 반을 갈라 어슷어슷 썰어준후 그릇에 담아준후 굵은소금1/3T,올리고당1T를 넣고 버무려 20분 절여줍니다. => 오이의 식감을 위해 조금 굵게 썰었습니다. => 청오이를 사용하면 색도 예쁘고 식감도 더 좋습니다. => 오이도 절인후 절대 씻지 않습니다.
STEP 3/6
도라지와 오이 절이는 중간에 양념장 만들어줍니다. 그릇에 다진마늘2/3T,갈은깨1.5T,설탕1/2T,고춧가루2T,고추장1.5T,간장1T,식초3~4T,올리고당2T를 넣고 섞어 양념장 만들어줍니다. => 2~3배 강한 식초를 사용할때는 식초양 줄이세요~ => 양념은 나중에 도라지와 오이 넣고 버무린후 기호에 맞게 추가할겁니다.
STEP 4/6
양파반개를 채썰어서 20분절이고 있는 오이에 같이 넣고 절여줍니다. 오이절이는 중간(15분 경과되었을때 ) 넣고 같이 절여줍니다. 즉 양파는 5분정도 오이와 함께 절여주는겁니다. 양파는 이렇게 절이지 않고 그냥 생으로 넣어도 좋습니다. => 양파 넣고 싶지 않은 분들은 양파 생략가능합니다.
STEP 5/6
20분동안 절인 도라지와 오이를 절대 씻지 말고요~ 바로 면보에 넣고 물기를 손으로 짜준후..준비한 양념장에 넣어줍니다.
STEP 6/6
양념장에 도라지,오이,양파 넣고 버무린후 드셔 보셔서 기호에 맞게 부족한 양념 추가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