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등뼈와 건시래기를 가지고 "뼈다귀 해장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뼈다귀 해장국은 조리시간이 4시간 이상으로 평소에 해먹기는 다소 부담스럽지만 손님이 오거나 가족들이 많이 있을 때는 만들어 먹기 참 좋은 요리 중에 하나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고, 맛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돼지등뼈는 1.5kg 짜리 2~3인분 정도 되는 양을 사용했어요 보통 고기는 300g 정도를 1인분으로 보는데 뼈다귀 해장국에 사용하는 등뼈는 뼈 무게 때문에 600g 이상을 사용해야 푸짐하게 먹을 수 있어요
STEP 2/9
등뼈는 흐르는 물에 3~5번 깨끗하게 헹궈 줍니다.
STEP 3/9
씻은 등뼈는 핏물을 제거해 주어야 하는데요 "찬물에 1시간 30분" 정도 담가서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핏물을 제거하는 동안 바닥으로 빨간 핏물이 고이는데요 중간에 30분 간격으로 깨끗한 물로 교체를 해줍니다.
STEP 4/9
핏물이 제거된 등뼈를 냄비에 담아주고 물은 고기가 모두 잠길 정도로 계량해 줍니다.
STEP 5/9
월계수잎을 넣고 15분간 끓여서 잡내를 제거해 줍니다. 고기를 끓인 물은 버려주시고, 삶은 등뼈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 주면 애벌 삶기는 완성입니다. 월계수잎이 없을 경우는 소주와 생강을 사용해 주세요
STEP 6/9
건시래기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에 물에 30분간 불려 두었다가 끓는 물에 5분간 삶아서 쓴맛을 제거해 줍니다. 시래기 삶은 물은 버려주세요
STEP 7/9
준비된 등뼈와 시래기입니다. 건시래기를 물에 물에 불리고 삶아 주었더니 부피가 많이 늘어났어요. 건시래기 사용하실 때는 200g 정도만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저는 불린 시래기 절반을 사용하였습니다.
STEP 8/9
시래기를 바닥에 깔아주고 등뼈를 올린 뒤에 물은 1.5L를 넣어 줍니다. 양념과 양파, 파, 청양고추를 넣고 1시간 30분 이상 푹 삶아 주면 완성입니다. * 양념 : 된장,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들깨, 끓이는 동안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물 보충을 2~3번 정도 해주셔야 합니다. 타면 쓴맛이나기 떄문에 물은 항상 충분히 넣고 마지막에 조려서 완성해주세요
STEP 9/9
국밥은 따뜻한 온기를 유지한 상태에서 먹을 때 한 맛 더 나기 때문에 뚝배기를 사용했어요. 따로 담아 한번 더 끓여주면 뼈다귀해장국 만들기 완성입니다.
시래기는 된장이 들어가는 음식에 구수한 맛을 더해주고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된장 양념을 베이스로 만드는 뼈다귀 해장국과 더욱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