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3
상품목록
main thumb
동주

말복 음식 안동찜닭 황금레시피 안동찜닭 소스 만들기 포함입니다.

"오늘 점심에 뭐 먹지?"

오늘은 아버지, 어머니와 쉬는 날이 겹치는 날입니다.

아버지, 어머니와 쉬는 날이 겹치는 날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있는데 오랜만에 집에서 다 같이 밥을 먹을 예정이라서 "오늘 점심에 뭐 먹지?"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아버지는 국만 있으면 한 끼 해결할 수 있고 어머니는 곤약으로 만든 음식 빼고 모든 음식을 잘 드시기 때문에 점심에 만들어 먹을 음식을 선택하는데 크게 제한되어 있지는 않은데 그래도 오랜만에 형 빼고 온 가족이 한 상에서 밥을 먹는 날이라서 푸짐한 음식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음,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뭐 있을까?"

제육볶음?

갈비찜?

보쌈?

머릿속에서 이 음식 저 음식 많은 음식이 떠올랐지만 최종적으로 안동찜닭을 만들어 먹기로 했습니다.

제육볶음, 갈비찜, 보쌈도 안 만들어 먹은지 오래되었지만 육고기 보다는 닭고기가 먹고 싶었습니다.

아버지, 어머니의 의견은 여쭈어 보지도 않고 제가 닭고기 먹고 싶어서 안동찜닭을 만들었는데 아버지와 어머니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먼저, 안동찜닭 황금레시피에 대해서 소개하고 아버지와 어머니의 반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제일 먼저 당면을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린다.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그다음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 불순물 및 핏물을 제거한다.
양배추는 큼직하게 썬다.
양파는 1cm 간격으로 썰고, 대파는 반으로 가른 후 6cm 간격으로 썬다.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0.5cm 간격으로 어슷하게 썬다.
당근은 동그란 모양을 살려 1cm 간격으로 썰어 모서리 부분을 다듬고 표고버섯은 4등분한다.
알감자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모든 재료의 준비가 끝났으면 냄비에 닭, 알감자, 당근, 표고버섯을 넣고 이 재료들이 충분히 잠길 수 있는 양의 물과 양념을 넣고 센불에서 조린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조리고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다.
양념이 1/2 이상 조려진 상태가 되면 약불로 줄이고 양배추를 넣고 조린다.
양배추가 70% 이상 익으면 당면을 넣고 조린다.
당면이 다 익었으면 대파,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1분 정도 조리면 안동찜닭 완성.
개인의 입맛에 따라 자작하게 조려서 먹어도 되고 양념 국물이 넉넉하게 있는 상태에서 먹어도 되는데 저는 밥에 양념 국물과 같이 알감자를 으깨 먹고 싶어서 자작하게 조리지 않고 양념 국물을 넉넉하게 남겨 놓았습니다.

안동찜닭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닭이지만 밥에 양념 국물과 같이 알감자를 으깨 먹는 것도 은근 맛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표고버섯을 넣어서 양념 국물이 일반 안동찜닭에 비해서 풍미있고 깊은 맛이 납니다.

안동찜닭 소스도 중요하지만 "처음 조릴 때는 센불에서,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양념 국물이 1/2 이상 조려진 상태에서는 약불에서" 이것만 기억하면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태그Tag
연관 클래스더보기
안동찜닭 추천더보기
+ 안동찜닭 레시피 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