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갈비는 도톰한 두께로 준비했어요. 삶으면 줄어드는 걸 감안해서 개인 취향껏 잘라서 준비해보세요. 저는 한입 가득 육즙을 맛보려고 두께 2cm 정도로 썰어달라고 부탁했답니다.
STEP 2/16
채소는 감자가 들어가면 나중에 국물이랑 비벼 먹으면 꺄오~~ (나이 드니 자꾸 감자, 무 이런 게 좋아요. 힝~) 그래서 감자랑 달콤함 더해줄 양파, 비주얼 담당 당근, 팽이버섯, 쫄깃한 식감 더해줄 새송이 준비했고요. 좋아하는 채소 준비하시면 되는데 대파, 양파, 감자는 꼭 준비해주세요. 깻잎도 좋아요.
STEP 3/16
채소는 도톰히 1.5cm 두께로 썰고 대파는 어슷 썰어 둡니다.
STEP 4/16
물에 갈비를 잠길 만큼 넉넉히 부은 후 30분만 담가 1차로 빼주어요.
STEP 5/16
빠른 핏물 제거엔 설탕을 1큰술 넣어보세요. 두 시간씩 두 번 핏물을 빼는 것보다 저는 처음엔 고기를 30분담궈 뺀 후 두 번째는 설탕을 1큰술 넣어 30분만 빼고 있어요.
STEP 6/16
넉넉히 물을 부어 대파 뿌리 2대를 넣은 후 한소끔 끓여주세요. 뜨거운 물에 고기를 넣은 후 끓어오르면 건져주세요.
STEP 7/16
그런 다음 전 찬물에 고기가 데친 열기로 익혀지지 않으면서 고기에 남은 핏물과 불순물을 말끔히 제거하도록 한 번 더 흐르는 물에 하나씩 씻어주어요.
STEP 8/16
깨끗이 온탕, 냉탕을 번갈아 다녀온 소갈비를 이제 삶아줄게요. 넉넉히 잠길 정도로 물을 넣은 후 30분간 끓여주세요.
STEP 9/16
30분간 끓여준 갈비! (이때 육수는 기름이 둥둥 뜨는 걸 제거한 후 2컵 남겨놓으세요.)
STEP 10/16
볼에 양념재료를 섞어주세요. 미리 양념은 그 전날 해두시면 더 좋고요. 넉넉히 만들어 두시면 등갈비찜, 돼지갈비 찜 양념으로도 좋아요.
STEP 11/16
그리고 미리 양념장을 반 덜어서 고기에 버무려 놓으세요. 30분 정도만 재워도 고기에 양념이 배어들기에 꼭 요렇게 해보세요.
STEP 12/16
그리고 나머지 양념장에는 마늘 2큰술 넣어 준비해둡니다. (양념장에 미리 마늘을 넣으셔도 되고 저처럼 별도로 넣으셔도 되고 둘 다 괜찮아요.)
STEP 13/16
소갈비 삶을 때 나온 육수는 제가 2컵 남겨두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육수에 양념장 1큰술 넣고 채소와 버무리 갈비 넣어 20분간 끓여주세요.
STEP 14/16
이때 불의 세기는 중불로 뭉근히 끓이시면 되어요.
STEP 15/16
저는 당면 들어간걸 무지 좋아해요. 그래서 미리 요리 시작 시 당면 한 줌을 물에 담가 불려두었어요. (당면을 넣으시려면 미리 불려야 육수를 모두 빨아들여서 나중에 덩어리 지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