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구워먹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는 "소고기"라는 재료를 어떻게 하면 색다르지만 손 쉽게 가정에서 즐길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서 시작해, 남녀노소 모두가 친숙하지만 우리 소 "육우"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육우 한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밥, 국, 반찬으로 구성된 '육우 한상'은 맛의 균형, 영향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화려한 담음새와는 다르게 모든 가정에서 간단하고 쉽게 만들고 응용할 수 있는 레시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육우, 소고기"라는 한정된 재료로 "이렇게 다양한 요리에 응용할 수 있다", "집에서 따라해 보고 싶은 요리"를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후리가케용 육우는 홍두깨살 외에도 기름기가 적은 부위 혹은 그냥 먹기 퍽퍽한 부위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STEP 2/18
1. 홍두깨살은 끓는 물에 완전히 익도록 삶아 줍니다.
2. 삶은 홍두깨살은 물기를 제거하고, 잘게 찢어 기름기 없는 팬에 약불로 충분히 볶아 수분을 날려 줍니다.
3. 수분을 날린 홍두깨살은 믹서에 곱게 갈아 줍니다. 말린 당근, 말린 브로콜리, 말린 대파, 마른 김도 믹서에 곱게 갈아 줍니다.
4. 모든 재료와 분량의 통깨, 설탕, 소금을 넣고 섞어 줍니다.
ㆍ 재료를 말릴 때, 오븐 사용 시에는 낮은 온도에서 재료에 따라 약 1시간에서 2시간 / 전자레인지 사용 시에는 짧게 짧게 말리고 식히는 과정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ㆍ 육우 후리가케에는 위 재료 외에, 원하는 다양한 말린 채소를 넣어 만들어도 좋아요. 모두 건조 된 재료로 만들었기 때문에 저장해 두었다가 김밥, 주먹밥, 초밥 등 다양한 요리에 응용해도 좋고, 어린 아이들이 싫어하는 채소를 넣어 만들어도 좋겠죠? 시중에 파는 밥 양념 가루 보다 소고기의 향이 훨씬 진하답니다.
STEP 3/18
5. 밥에 완성된 후리가케와 유부 초밥 양념을 기호에 맞게 넣어준 뒤 섞어 유부 초밥 용 밥을 만들어 줍니다.
시중에서 유부 초밥 용 유부를 구매하시면, 대부분 밥 양념 소스가 함께 들어 있어요. 혹시, 소스가 없다면 식초 : 설탕 : 소금 = 3 : 2 : 0.5 비율로 만들어 사용하세요.
STEP 4/18
6. 간 육우는 분량의 소고기 양념 (간장 1t, 다진 마늘 1/2t, 설탕 1/2t, 통깨 약간)으로 양념해 줍니다.
7. 기름을 두른 팬에 양념에 재운 육우 다짐육을 고슬고슬하게 볶아 줍니다.
8. 끓는 물에 삶은 홍두깨살은 잘게 찢어 준비 합니다. 오이와 당근은 얇게 채 썰어 줍니다.
9. 재료에 분량의 마요네즈를 넣고 섞어 육우 샐러드를 만들어 줍니다.
STEP 5/18
10. 물기를 뺀 유부에 육우 후리가케를 넣어 양념한 밥을 채워 기본 유부 초밥을 만들어 줍니다.
11. 기본 유부 초밥에 만들어 놓은 육우 샐러드를 올려 육우 샐러드 유부 초밥을 만들어 줍니다.
12. 기본 유부 초밥에 고슬고슬하게 볶아 놓은 육우 다짐육을 올려 육우 소보로 유부 초밥을 만들어 줍니다.
1. 물에 육우 홍두깨살, 대파, 다시마를 넣고 육수가 우러나도록 푹 끓여 줍니다. 육수가 어느 정도 우러났다면,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어 기본 육수를 완성 합니다.
2. 끓는 물에 육우 차돌박이를 데쳐 줍니다.
가쓰오부시를 끓는 육수에 넣으면 깔끔하지 못한 잡맛이 우러나오게 되고, 냄비 바닥에 늘러 붙어 탄맛을 낼 수 있어요. 불을 끄고 5분 정도 우려준 뒤, 체에 걸러 사용 합니다.
STEP 8/18
3. 끓여둔 육수에 분량의 미소 된장을 넣고 끓여 줍니다.
4. 두부는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잘라 미소 된장국에 넣고 가볍게 끓여 줍니다.
5. 완성 접시에 두부, 육우 차돌박이를 보기 좋게 담고 된장국을 부어 준 뒤, 송송 썬 쪽파를 올려 완성 합니다.
STEP 9/18
[차돌박이 배추 찜] 재료를 준비해 줍니다.
ㆍ 기본 재료 : 육우 차돌박이, 배추
ㆍ 소스 : 전분 물 (물 1T + 전분 ½T), 간장, 다진 마늘, 쪽파
STEP 10/18
1. 배추와 육우 차돌박이를 겹겹이 쌓아 줍니다.
2. 깊이가 있는 팬에 차돌박이 배추를 넣고, 위에서 끓여 놓은 육수 1cup을 넣어 뚜껑을 닫고 약 15분 정도 약불에 끓여 줍니다.
3. 팬에 남은 육수+채수에 분량의 간장,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 줍니다.
4. 끓이던 육수에 분량의 전분 물을 넣어 농도를 되직하게 맞춰 줍니다.
STEP 11/18
5. 육우 차돌박이 배추 찜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6. 전분 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 소스를 부어준 뒤, 쪽파를 올려 완성 합니다.
1. 육우 다짐육은 분량의 고기 양념 소스를 넣어 재워 줍니다.
2. 양념한 고기는 포 뜬 두부 사이에 넣어 모양을 잡아준 뒤, 전분을 고루 묻혀 줍니다.
3. 기름을 두른 팬에 두부와 고기가 고루 익도록 약불에서 천천히 익혀 줍니다.
4. 팬에 분량의 양념 소스를 모두 넣고 끓여 줍니다.
STEP 14/18
5. 완성 접시에 끓인 소스, 반으로 자른 두부를 올려 줍니다.
6. 기호에 맞게 통깨, 혹은 쪽파를 올려 완성 합니다.
매운 양념 소스 외에도, 간장 양념 소스, 칠리 소스, 참깨 소스 등 개인의 기호에 맞는 좋아하는 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STEP 15/18
[육우 타다끼 말이] 재료를 준비해 줍니다.
ㆍ 기본 재료 : 육우 우둔살, 부추, 무쌈
ㆍ 초 간장 소스 재료 : 간장, 설탕, 식초
STEP 16/18
1. 깨끗이 손질한 부추는 끓는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행구어 줍니다.
2. 긴 직사각형 모양으로 자른 육우 우둔살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겉 면만 가볍게 구워 줍니다.
육우 우둔살의 경우, 작게 손질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면을 굽는 시간을 최소화 해야 남은 잔열로 인해 속까지 익지 않아요.
STEP 17/18
3. 무쌈을 깔고, 육우→부추→육우→부추 순으로 쌓아 돌돌 말아 줍니다.
부추 대신, 시금치 혹은 쪽파 등 다양한 채소로 응용 가능해요.
STEP 18/18
4. 간장 : 설탕 : 식초를 1 : 1 : 1 비율로 섞어 초 간장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5.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자른 육우 타다끼 말이를 완성 접시에 보기 좋게 올리고, 초 간장 소스를 부어 완성 합니다.
완성 된 육우 타다끼 말이와 소스는 따로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 뒤 먹기 직전에 소스를 부어야 무쌈에 소스 색이 묻어 나지 않아서 보기 좋아요. 차갑게 먹었을 때 더 새콤달콤, 피클처럼 입을 개운하게 해 줍답니다.
ㆍ 제시한 "육우" 부위 외에도 원하는 부위로 충분히 응용 가능 해요. 차돌박이 대신 샤브샤브용 고기를 사용해도 되고, 우둔살, 홍두깨살 대신 장조림용 고기를 사용해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