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은 해물찜용으로 나온 길고 굵은 것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쉽게 구하기가 어려워서 그냥 일반적으로 약간은 굵은 콩나물을 두봉지를 구입해서 찜용 냄비에 가장 먼저 깔아 줍니다.
STEP 10/21
그리고 해동시킨 냉동랍스터다리를 콩나물위에 깔아 줍니다.
STEP 11/21
랍스터다리 위에 냉동새우와 냉동해물을 올려 줍니다.
STEP 12/21
만들어 놓았던 해물찜양념을 위에 골고루 깔아 주세요. 섞으실 필요없이 그대로 그냥 위에 해물이나 랍스터가 보이지 않도록 빼곡히 깔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뚜껑을 반드시 닾아 주고는 15~20분정도 쪄 줍니다. 물을 넣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양념장에만 물이 들어갔지요. 자연스럽게 콩나물에서 많은 수분이 나오게 되지요.
STEP 13/21
전분물을 마무리 해 줍니다. 전분가루에 물을 넣어서 잘 풀어 줍니다.
STEP 14/21
그리고 편마늘을 넣어 줍니다. 이점이 특이한 점이예요. 수미네반찬의 수미쌤의 방식이지요. 그리고 꿀을 넣어 줍니다. 요점도 특이하지요. 아마도 양념장에는 단맛이 전혀 들어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 바로 단맛을 추가해주는 것 같아요.
STEP 15/21
17분이 지난 후에 뚜껑을 열어 주었습니다. 우와 없던 수분이 엄청 많이 생겼네요. 이제부터는 스피드입니다.
STEP 16/21
만들어 놓았던 전분물을 골고루 부어 줍니다. 휘휘 저으실 필요 없습니다. 나중에 완성 후에 한꺼번에 저으면 되니까요.
STEP 17/21
그리고 큼지막하게 어슷하게 썬 대파를 위에 올려 줍니다.
STEP 18/21
그리고 5cm정도로 썬 쑥갓을 위에 덮어 줍니다. 미나리가 있으시면 미나리도 똑같은 길이로 썰어서 위에 같이 덮어 주시면 됩니다.
STEP 19/21
그리고 재빠르게 통깨와 참기름을 둘러 주시고는 불을 끄시고 뚜껑을 닫아 줍니다. 닫은 후에 5분정도 후에 뚜껑을 열으시면 수미네반찬 아구찜을 응용한 랍스터해물찜이 완성되는 것이죠.
STEP 20/21
불을 끄고 뚜껑을 닫았는데 잔열로 쑥갓이 충분히 익었습니다. 하지만 시들시들하게 너무 익은 상태가 아닌 푸릇푸릇한 상태로 익혀졌네요. 이제 드디어 밑에 깔린 콩나물부터 나무주걱을 이용해서 잘 섞어가면서 저어 줍니다. 전분물을 부어 주었기 때문에 농도도 걸쭉한 상태가 되고 양념이 콩나물과 쑥갓, 해물, 랍스터에 충분히 스며들어가져 있네요.
STEP 21/21
수미네반찬 아구찜을 응용한 랍스터해물찜 완성입니다. 그런데 역시나 굵은 콩나물이 아니어서 그런지 콩나물이 많이 익은 상태이네요. 아니면 17분을 해서 그렇게 되었을까요. 랍스터가 익지 않을까봐서는 2분을 추가해주었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