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04
상품목록
main thumb
탁주부

소고기 계란 장조림 황금레시피~*

한번에 넉넉하게 만들어두면 당분간은 반찬걱정 잊게 해주는 장조림! 소고기와 계란까지 넣어주니 주방 파업하고 싶은날 딱 좋네요 :)
6인분 이상 9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 잡내제거를 위한 핏물제거 *
일반적으로 핏물제거를 위해 물에 담궈놓게되는데 그렇게 되면 고기의 좋은 영양소도 함께 빠져 나갈수있기때문에 흐르는 미온수에 헹궈 채반에 받친상태로 핏물을 제거해주시는게 좋아요.

30분정도 유지해줍니다.

그리고 멸치&채소육수를 내주기 위한 재료를 준비하는데 다른건 제외하더라고 통마늘과 월계수잎은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꽈리고추는 꼭지제거하고 무는 통째로 넣거나 나박썰기 해주세요.
계란은 삶아서 껍질벗겨서 준비!
핏물이 제거된 소고기를 웍에 넣고 고기가 잠길만큼 물을 넉넉하게 넣어 미림과 월계수잎을 넣고 센불에 끓여주다가 팔팔 끓기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20분정도 삶아주세요.
그리고 다른 웍에는 육수를 만들어주는데요. 물을 넉넉하게 넣어 육수재료를 모두 넣고 마찬가지로 센불로 끓이다가 끓기시작하면 중불에서 20분 끓이며 충분히 우려줍니다.

육수에 꽈리고추나 청양고추가 들어갔다고 맵지 않아요. 푹 끓여주면 고추의 매운맛은 날아가고 특유의 향만 남아 육수가 더 맛깔스러워져요.

20분정도 삶아진 소고기는 채반에 받쳐 10분정도 한김식혀주고

고기삶은 육수를 베이스로 사용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 그렇게 해보니 장조림 다 만들고 냉장고에 넣어두면 기름이 하얗게 응고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고기육수는 아깝지만 버리고 멸치&채소육수를 따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고기의 결을 따라 손으로 먹기좋게 찢어주세요.

고기가 너무 식으면 질겨져서 찢이 어려우니 다 식기전에 찢어주세요.

20분간 육수를 우려줬다면 가스불을 끄고 건더기를 모두 건져내주세요.
그리고 고기와 계란을 넣고 내용물이 충분히 잠길만큼의 물을 추가로 넣어주세요.

육수가 충분하다면 물은 추가하지 않으셔도 돼요.

그리고 간장과 매실액을 넣고 센불에서 팔팔 끓여주다가 끓기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20분정도 더 조려줍니다.

간장과 매실액은 취향껏 가감해주세요.

계란이 적당히 갈색으로 변하고 맛을봤을때 적당하다면 윤기를 내줄 올리고당을 넣어 섞어준후 약불에서 3~5분정도 더 조려주면 완성~!
- 계란삶는법 : 계란을 껍질째 흐르는 물에 한번 샤워시켜주고 냄비에 계란과 잠길만큼의 물을 넣고 처음부터 함께 끓여줍니다. 이때, 식초 두어방울 추가해주시면 껍질이 파손될 확률이 적어져요. 물이 팔팔 끓기시작하면 중간에 한번씩 계란을 굴려가며 15분정도 삶아주고 건져낸후 바로 찬물로 충분히 식혀주셔야 껍질제거가 수월해요. 특히 냉장보관했던 계란이라면 실온에 10분정도 꺼내뒀다 삶아야 껍질파손 될 확률이 적어지니 참고하세요.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탁주부

간단한 레시피를 추구하고 있어요 :)

태그Tag
연관 클래스더보기
계란장조림 추천더보기
+ 계란장조림 레시피 더보기
소고기장조림 추천더보기
밥도둑 추천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