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새우장을 하기 위해서는 간장이 필요하죠. 간장부터 달여 줍니다. 들어가는 재료는 일단 삼계탕을 하기 위해서 마트에 가면 삼계재료을 팔죠. 그것을 구입해서 큰 들통에 넣어 주시고요.
STEP 2/12
그리고 당귀와 계피, 양파, 생강, 통마늘, 대파를 넣어 줍니다. 다시팩에는 천연조미료와 파뿌리, 표고버섯 꽁지를 넣어 주었습니다.
STEP 3/12
단맛과 시원한 맛을 내 주기 위해서 배와 무를 넣어 줍니다.
STEP 4/12
간장을 넣어 주세요. 간장은 진간장이나 어간장 아니면 맛간장도 좋아요. 하지만 진간장이나 어간장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STEP 5/12
그리고 물을 넣어 주시는데 간장과 물의 양의 비율은 간장의 간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간장 1 : 물 4 의 비율이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잡내를 없애주기 위해서 통후추랑 청주를 조금 넣어 주고 단맛으로는 꿀이나 설탕, 아니면 물엿을 넣어 주세요. 그렇게 센불에서 한번 팔팔 끓인 후에는 중불에서 은근하게 달여 줍니다. 이때 간을 보시고 짜다고 생각이 드시면 물 추가하시면 되고 싱겁다라고 생각이 드시면 간장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꿀을 더 첨가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중불에서 40분 정도 달이다가는 불을 끄시고는 내용물을 체에 걸러 주시고 간장만 식혀 둡니다. 완전히 식혀주세요.
STEP 6/12
간장이 끓여지고 달여지는 동안 새우를 손질해야겠지요. 저는 새우와 함께 꽃게도 같이 하려고 간장을 많이 달였어요. 새우는 생새우를 사용하시고요. 냉동이나 해동새우는 아니되옵니다~~~~ 깨끗이 씻어 주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