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갔더니 갈비가 좋은게 있길래 오늘은 갈비찜 쉽게 만드는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명절이나 잔치상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죠 갈비찜- 어제 코스트코에 갔더니 호주산 냉장소갈비가 상태도 좋고 가격도 좋더라구요 요새 워낙에 돼지고기가 값이 많이 오르다보니 수입산 소고기랑 가격 차이가 별로 없죠 코스트코 소고기야 워낙에 값싸고 질 좋아서 자주 사다 먹었는데 코스트코 갈비는 저도 처음 사봤는데 1.7kg에 3만7천원 정도 하더라구요. 코스트코 소갈비로 갈비찜 쉽게 만드는법 소개해드릴께요
하얀 지방 있는 부분들은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여 잘라내주시구요, 살코기와 갈비대에 칼집을 넣어주세요. 양념이 쏙쏙 잘 베고, 갈비 대에 붙은 고기가 잘 떨어질 수 있도록 해주거든요. 갈비살의 지방을 떼주시면 기름지지 않고 깔끔한 갈비찜을 맛보실 수 있으신데요. 어떤 분은 삶은 후 떼시는 분도 있으신데 저는 애초에 손질하고 삶아주는 편이에요.
STEP 2/15
기름제거 하고 칼집도 내주셨으면 고기에 있는 핏물을 빼주셔야 해요 2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고기 특유의 잡내를 잡아주고, 갈비살은 고기 옆에 뼈가 있기 때문에 절단할 때 뼈가루가 있거든요 . 뼈가루를 깨끗하게 씻어주셔야 하기 때문에 핏물 빼는 작업은 필수에요. 고기에 핏물 빼는 건 워낙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자기 전에 밤새 빼주시는것도 추천드려요. 1차적으로 손질 된 고기에 찬물로! 꼭 찬물로 헹궈주세요 그러면 불순물이 떠오를거에요 그럼 바로 따라버리고 다시 찬물을 고기가 모두 잠기도록 가득 부어서 핏물을 빼주시면 되요.
STEP 3/15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물 따라 버리시고 또 찬물로 고기가 가득 잠기도록 물을 부어서 여러번 헹궈주시는게 포인트에요.
STEP 4/15
대체로 고기 핏물은 반나절에서 하루까지도 빼시는데요, 저는 5시간만 빼줬어요 시간이 촉박하신 분들은 고기 상태 봐가시면서 시간을 늘리거나 줄이시면 되세요. 고기에 핏물이 어느정도 빠졌다 싶으실 때 양념 작업 해주시면 좋은데요 이 양념은 많이 만들어두시면 소불고기 재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으시기 때문에 많이 만들어두셨다가 냉동해서 필요하실 때마다 사용하셔도 되세요.
STEP 5/15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양파, 배, 키위를 넣고 갈아주세요, 양파는 꼭 넣어주시고 키위나 배 없으시면 생략하셔도 되지만 넣어주시는게 맛은 더 있겠죠? 넣고 모두 갈아주세요.
STEP 6/15
위의 과일 양념 가는동안 물 끓여뒀거든요 끓는 물에 핏물 뺀 고기를 넣어서 끓여주세요.
STEP 7/15
끓는 물에 갈비 넣고 대파랑 통후추(없으면 그냥 후추), 맛술 넣고 끓여주세요 (물론 월계수잎이나 통마늘 넣어주시면 좋으시구요)대파 없으시면 생략해주셔도 되요, 넣어주시면 잡내 제거와 고기 육질 부드럽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어서 넣어준거예요.
STEP 8/15
고기가 삶아질 동안 아까 과일 간 거에 양념을 해주시는데요키위쥬스 같이 된 요 베이스에 이제 간장 양념해줄거에요간장 반 국자, 올리고당 혹은 설탕 두숟가락, 다진마늘 1.5숟가락, 후추 취향껏 넣어주세요(대체로는 간장: 설탕 비율이 2:1이 되면 맛있다고 느끼신다고 하더라구요, 과일 베이스 있으니까 한 번에 다 넣지 마시고 조금씩 넣어서 간 맞춰주시는게 좋아요)
STEP 9/15
팔팔 끓고 있는 갈비 냄비에 대파와 불순물은 건져주세요여러번 깨끗하게 불순물을 건져주셨으면 요 양념을 다 넣어주시면 되세요(양념 많이 하신 분들은 덜어서 사용하세요)혹 흐물흐물한 갈비찜 싫으신 분들은 여기서 갈비 건져주시고, 갈비 삶은 물은 면보를 거르거나 깨끗히 불순물만 국자로 떠서 버리지 말고 보관해주세요갈비에 직접 양념장 재어두고 반나절 이상 보관해서 압력솥이나 냄비에 재워둔 갈비와 갈비 삶은 물을 넣고 조려서 드시면 되세요저는 이번엔 갈비대에서 살이 톡 하고 분리될 정도로 흐물흐물한 갈비찜을 만들거라서 이 갈비 삶은 냄비에 바로 양념을 부어줄거에요-
STEP 10/15
양념을 넣은 갈비 냄비를 또 한소끔 끓여주시구요 시할머니댁은 그냥 무만 넣어서 끓이시는데 저는 집에 있는 대추, 무, 은행, 표고버섯을 넣어줬어요.밤이나 당근도 넣어주시면 좋아요.
STEP 11/15
밤이랑 둥글게 깍은 무도 넣구요.
STEP 12/15
껍질을 깐 은행도 넣어줬어요.
STEP 13/15
취향껏 채소 넣어주시면 되요. 표고 버섯은 워낙에 금새 익으니 나중에 넣어주셔도 되는데 양념이 짙게 배는게 좋아서 같이 넣어줬어요.
STEP 14/15
이제부터는 약불로 은근히 졸여주시면 되요.
STEP 15/15
오랜시간 은근히 끓이면서 중간 중간 기름도 걷어주시고 간 보시면서 간장과 설탕을 더 넣어주시면 되요(저도 중간 중간 간장, 올리고당 더 넣어줬어요) 그리고 거의 다 조리 되었을 때 참기름 살짝만 넣어주세요 이렇게 졸여진 소갈비찜은 채소가 좀 많이 뭉그러져 있기 때문에 국물에 밥 말아먹으면 완전 맛있어요!
저는 소갈비 1.7kg 구입했어요- 2인이 먹을 건데 갈비 구입하면 뼈 무게가 있기 때문에 1.7kg 사도 그다지 많은 양은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