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물을 빼주기 위해서 소갈비를 흐르는 물에 씻어줬어요. 이렇게 2,3번정도 물을 버려가며 헹궈줬어요.
STEP 2/10
흐르는 물에 씻어준 소고기를 콜라에 담궈주세요. 이대로 네시간동안 담근채로 핏물을 빼줄거에요.
STEP 3/10
핏물을 빼주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줄 건데요.우선 양파와 배, 키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갈아주세요 마늘이랑 생강도 같이 갈아주면 되요. 키위는 연육작용을 위해 넣어준건데 너무 많이 넣으면 고기가 다 녹아버릴 수가 있어요. 키위는 적당히 1~2개까지는 괜찮을 것 같아요. 키위가 바로 고기를 야들야들하게 하는 첫번째 비법이에요.
STEP 4/10
그리고 간장과 매실액등 나머지 양념장재료를 차례로 넣어 잘 섞어주세요. 전 맛을 내주기 위해 시판 소갈비찜 양념을 조금 넣어줬어요.
STEP 5/10
4시간이상 콜라에 담가뒀던 소갈비에요. 콜라를 따라내기만 하고 물로 씻지는 않았는데도 핏물이 빠져 깨끗한 상태로 보이죠?
STEP 6/10
고기에 칼집을 내어 양념장에 한나절이상 재워두세요. 칼집을 내야 양념이 잘배어들뿐더러 고기도 훨씬 야들야들해지니까 소갈비찜을 할때는 꼭 고기에 칼집을 내는 걸 잊지마세요.
STEP 7/10
무, 당근, 밤, 은행만 넣어줬어요.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주면 보기도 좋을뿐더러 잘 부서지지 않아서 좋아요. 감자나 고구마도 있으면 넣어주면 더 좋아요.
STEP 8/10
이제 양념장에 재워뒀던 고기와 준비한 부재료들을 모두 넣고 압력솥에 푹 쪄주세요. 오래오래 잘 익도록 쪄서 고기와 뼈가 부드럽게 분리가 될 정도까지익혀주셔야 고기가 야들야들해요. 그런데 일반냄비에서 그렇게 익히려면 상당히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압력밥솥을 이용해주시는 게 좋아요. 한 2~30분정도를 이대로 뚜껑을 덮고 푹 익혀주세요.
STEP 9/10
그렇게 한참 끓여주다가 압력밥솥을 열어보면 국물이 자작하게 남아있어요. 그럼 그 국물을 졸여줄건데 뒤적여가며 졸이다 보면 당근이나 밤등은 부서질 확률이 높거든요. 그래서 푹 익은 야채들은 이렇게 따로 건져준채로국물을 졸여줬어요.
STEP 10/10
그렇게 뚜껑덮은채로 끓이고 다시 뚜껑을 열어서 끓이며 국물을 모두 졸여준 맛있게 익은 소갈비찜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