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집이나 식당 등 반찬으로 나오는 고기도 안 들어가고 단백질도 전혀 들어가지 않은... 채소쪼가리 몇개만 넣고 당면만 주가 되서 나오는 썰렁한 잡채 어쩌다가 먹게되면 왜 그리 맛있는지 집에서도 써~~얼렁한 잡채를 만들어 볼게요. 당면과 야채쪼가리만 있으면 되는 반찬이 되는 요리입니다.
먼저 당면 200g은 불려줍니다. 그냥 마른 당면 삶으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하니깐, 이렇게 불려 주세요. 약 30분 정도만 불려주면 나긋나긋해 지지요. 불려진 상태로 삶으면, 시간도 덜 걸릴 뿐더러 그닥 큰 용기를 사용해서 삶지 않더라도 잘 삶으실 수 있을 겁니다.
STEP 2/6
양파와 색색깔의 파프리카는 채 썰어줍니다. 양파는 기본이고 당근이나 피망 등의 채소를 사용하시면 되지요.
STEP 3/6
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채 썬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고 달달 색깔이 선명하게 살고,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만 볶아줍니다.
STEP 4/6
냄비에 넉넉한 물을 넣고 팔팔 끓이고 물이 바글바글 정신없이 끓을 때 불린 당면을 넣고 당면이 투명해질 때까지 삶아줍니다. 당면의 삶는 시간 정도는 쫄깃한 것을 좋아하시면 조금 덜 삶으면 되시고 푹 퍼진 잡채를 좋아하시면 무여해 지고 나서 조금 더 삶아 주시면 되는 겁니다.
STEP 5/6
당면을 다 삶았으면, 체에 밭치고 팬을 달궈서 식용유 3을 두르고, 다진 마늘 0.5를 넣고 타지 않게 볶다가 체에 밭친 삶은 당면을 바로 넣고 간장 6-7, 흑설탕 1, 맛술 1, 물엿 1을 넣고 재빨리 달달 볶아 줍니다.
STEP 6/6
당면이 거무스리하게 볶아지면 미리 볶아 놓은 채소들을 한데 넣고 참기름 2, 통깨 1를 넣고, 불을 끄고 버무리듯 섞어주시면 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