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한 1차 소금물에 배추를 5분정도 담궈 배추의 숨이 죽게 해줍니다. 배추속에 소금물을 손으로 끼얹어주면서 숨이 죽게합니다.
STEP 5/14
1차 소금물에 담궜던 배추의 숨이 죽으면 다른 큰 그릇으로 배추를 옮긴후 배추속에 소금을 켜켜히 뿌려주는데요~ 배추잎 3~4장씩 살짝 들쳐서 배추흰줄기부분 안쪽과 배추뿌리윗부분 위주로 소금을 켜켜히 뿌려줍니다. 켜켜히 뿌리는 소금의 양이 400g정도입니다. 배추가 작으면 켜켜히 뿌리는 소금이 남고요~ 배추가 크면 켜켜히 뿌리는 소금이 더 들어갑니다~ 켜켜히 모든 배추를 차곡차곡 소금을 뿌린후 남은 1차 소금물을 배추위에 골고루 붓고... 소금물에 소금이 흘러내렸다면.. 배추뿌리부분위에 살짝 소금 뿌려주고~ 무거운 것을 올려 절여줍니다. 절이는 시간은 따뜻한 실내에서는 7~9시간 절이고요~ 추운공간에서는 12시간~15시간. 날씨가 추운날 외부에서는 20~24시간 절여줍니다. 절이는 중간에 배추를 아래위 한번 뒤집어줍니다.
STEP 6/14
찹쌀풀 만들기: 배추 절이기 전에 멸치다시마육수 끓여서 식히고 찹쌀풀도 미리 끓여 식혀주는것이 좋습니다.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 1000g(1000ml). 찹쌀가루60g(6T)를 넣고 거품기로 풀어준후 중불에서 3~5분정도 저어주면서 끓여준후 완전히 식혀줍니다.
큰 그릇에 식혀 놓은 찹쌀풀 넣고요~ 믹서기에 갈은것 넣고요~ 다진마늘350g.다진생강80g.소금3T. 매실청5T.멸치액젓600g. 고춧가루900g 넣고 석어준후 준비한 홍갓과 쪽파를 넣고 버무려 김치양념장 마무리합니다. **소금은 모든 양념장 재료를 넣고 버무린후 드셔보신후 기호에 맞게 조절해서 넣으세요!! **무채를 넣지 않고 석박지를 배추김치와 함께 넣어 김장김치 담글겁니다. 만약 무채를 넣고 싶은분들은 김장양념에 무1300g 채썰어서 같이 버무리면 됩니다.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정확한 계량을 위해 모든 재료 무게로 표시했습니다. **액젓은 멸치액젓 대신 까나리액젓 사용가능합니다. 액젓회사마다 액젓의 염도가 다릅니다. 액젓양은 550~650g정도 사이를 기호에 맞게 넣으시면 됩니다. **석박지(무3키로) 만들기: 굵은소금5T를 뿌려 30분 절인후 한번 세척하고 고춧가루3T에 버무린후 만든 김치양념장 한줌 넣고 버무리기 **석박지 대신 무채를 썰어서 양념에 넣고 싶은분들은 무1300g을 무채 썰어서 양념장에 섞고 석박지 생략가능합니다. **김치양념은 배추에 따라 버무리는 사람에 따라 남을수 있습니다. 김치양념이 남으면 깍두기.겉절이.파김치.총각김치.석박지 담궈 드시면 맛있습니다. **김치양념 버무릴때 소금과 매실청(또는 설탕)을 매일 마지막에 넣고 기호에 맞게 조절하면서 넣으세요. **만약 배추가 너무 절여진 상태라면 물에 좀 담궜닥 헹궈주시면 됩니다, **배추절이는 시간은 절이는 공간의 온도에 따라 배추의 크기에 따라 조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