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와 사과의 양은 무게로 확인하세요.과일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한 사과는 아주 작았습니다.
*양념장은 기호에 맞게 조절해서 넣으세요.
*김치양념은 넉넉한 양입니다. 이유는요 추운 날씨에는 절임배추가 배추공장에서 아무리 잘 절여서 보내도 택배로 오면서 배추가 살아서 오거든요..그래서 덜 절여진 상태로 배송이 됩니다. 그러면 김치양념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날씨가 포근할때 받은 절임배추라면 김치양념이 많이 남고요 추운 날씨에 절임배추받으시면 김치양념 거의 맞을겁니다.
*김치양념 남으시면 파김치,깍두기.총각김치.겉절이 담그시면 됩니다.
*절임배추는 택배로 도착하면 박스채 아래위 뒤집어서 한시간~몇시간은 서늘한곳(베란다같은곳)에 보관후 꺼내세요 그래야 골고루 박스 아래위 배추가 절여진 배추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절임배추가 도착하는 날 문자를 받으시면 멸치다시마육수와 찹쌀풀 미리 끓여 식혀주세요
*무채를 넣고 싶지 않은분들은 무채써는 대신 무1개(1600g)을 석박지처럼 큼직하게 썰어서 소금1T반에 30분정도 절인후 살짝 헹궈서 김치양념에 버무린후 배추김치 사이사이 석박지처럼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생새우는 김장철에 시장에 많이 파는데요~요즘은 인터넷으로도 많이 판매합니다. 김장김치는 생새우와 홍갓이 들어가야 시원한 맛이 납니다. 생새우 구입하셔서 남으면 소분해서 냉동보관후 1년내내 김치 담그실때 넣으면 맛있답니다.
*생새우 구입이 어려운 분들은 생새우 빼시는 대신에 새우젓을 350g 넣고요~ 대신 멸치액젓을 600g으로 줄인후 양념장을 버무린후 드셔보셔서 싱거우면 소금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김장김치는 오랫동안 물러지지 않게 숙성시키려면 최대한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시켜야합니다. 오랫동안 먹을 김치통에는 김장비닐을 씌어서 김치를 담아주거나 김장비닐에 보관하는것이 싫은 분들은 김치통에 김치를 담고 푸른겉잎을 맨위에 올려준후 밀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