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조림 육수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가스불 중불로 바꾼 후, 무가 익을 때까지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STEP 10/16
10분이 조금 지나서 젓가락으로 무를 찔러 보아서 젓가락이 부드럽게 들어가는지 확인합니다.(젓가락이 부드럽게 들어가면 잘 익은거고, 무의 두께에 따라서 익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며, 무가 두꺼워 너무 안 익으면 양념이 잘 배이지 않아 무가 맛이 없을 수 있어요)
STEP 11/16
무가 익었으면 삼치를 넣고 숟가락으로 생선조림 양념장을 올린 후, 골고루 양념장을 풀어주고 가스불 센불에 올려줍니다.
STEP 12/16
삼치 무 조림 국물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가스불 중약불로 바꾼 후, 5분 정도 끓여주면서 1분 정도 양념장 국물을 삼치 위에 끼얹어주면서 졸여줍니다.(국물을 끼얹어주면 생선에 양념이 잘 배기는 장점이 있어요)
STEP 13/16
시간이 경과 후, 감자, 양파, 청양고추,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뒤적여줍니다.
STEP 14/16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고 감자가 익을 때까지 중간불 상태에서 20분 정도 끓여주면서 졸여줍니다.(졸여주는 과정에서 냄비 바깥으로 국물이 넘치면 뚜겅을 살짝 열어놓은 상태에서 졸여주시면되세요)
STEP 15/16
15분이 조금 지나서 감자가 잘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찔러 보아서 확인합니다. 젓가락이 부드럽게 들어가지 않으면 감자가 덜 익은 상태이니 시간을 늘려서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시고, 생선조림 국물 양이 줄어드는 양에 따라 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싱거우면 진간장을 추가하고, 단맛은 설탕으로 맞춰주시면 되세요)
STEP 16/16
마지막으로 대파를 올린 후 한소끔 끓인 후, 가스불을 꺼 주면 생선조림 레시피 양념장 생선조림 삼치 감자 무 조림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삼치나 고등어에 소금 산이 되어 있는 유무에 따라서 간이 달라지니 맛을 보면서 졸이는 정도를 조절해서 맞춰주시고 완성 된 후, 싱겁게 느껴진다면 간장을 추가해서 맞춰주세요.
▶무를 빨리 익히고 싶으시다면, 어느 정도 무가 익었을 때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주면 무 익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요.
▶생선조림은 미리 끓여놓았다가 드시기 전 데워 드시면 조금 더 깊은 맛을 즐기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