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밑반찬 좀 만들어 보려고요. 한번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며칠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연근조림이에요. 저는 연근의 아삭한 식감이 넘 좋더라고요. 그래서 자주 만들어 먹는 편이에요. 연근에는 철분이 많아서 코피가 자주 나거나 빈혈이 있는 사람이 자주 먹으면 좋대요. 자주 먹으면 건강에 정말 도움이 되겠죠?
흙연근 2개를 준비해 주세요. 저는 마트에서 구입했는데요. 하나에 250g쯤 되는 거 2개라서 총 500g쯤 되더라고요.
껍질을 벗기고 깨끗하게 씻은 후에 미리 준비해 둔 식초물에 바로 담가주세요. 그리고 하나씩 꺼내서 적당한 굵기로 썰어서 다시 식초물에 담가주시면 돼요.
STEP 3/7
연근을 담갔던 식초물과 연근을 그대로 냄비에 담아주시고요. 10분쯤 삶아줄게요. 연근 특유의 아린맛이 빠지게 하기 위한 과정이에요. 10분쯤 익힌 연근은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주시면 돼요.
STEP 4/7
연근을 삶는 동안에 조림을 위한 물을 만들어 둘게요.
물 500ml에 진간장 10스푼, 설탕 3스푼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어주세요. 이때 설탕이 모두 녹지 안아도 괜찮아요. 어차피 졸일 거니까요.
STEP 5/7
냄비에 물기를 뺀 연근을 넣어주시고요. 미리 만들어 둔 조림물도 함께 넣어주세요. 조림물이 연근에 잘 밸 수 있도록 익혀주시면 되겠죠?
끓을 때까지는 뚜껑을 열고 센불로 익히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약불로 줄여서 뚜껑을 덮고 익혀주세요. 이렇게 하면 양념이 다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동시에 연근에 양념도 잘 배어들면서 연근도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더라고요. 15~20분쯤 익히시면 거의 완성이 돼요.
STEP 6/7
연근에 조림물이 잘 배여들면 마무리로 올리고당 또는 꿀 2스푼, 참기름 1스푼, 깨 1/2스푼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시면 돼요. 이때 불은 가장 약한불로 해 두세요.
STEP 7/7
건강에 좋은 연근에 간장양념 넣고 달콤하게 졸인 연근조림이 완성됐어요. 밥 먹을 때 밑반찬으로 먹으면 든든하고 맛있죠. 저는 연근을 너무 좋아해서 거의 떨어뜨리니 않고 만드는데요. 자주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이라 더 좋아요. 달콤한 간장양념이라서 딸도 잘 먹고요. 살캉살캉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인 연근조림! 밑반찬으로 만들어 두면 든든하고 맛도 좋으니까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 보시면 좋겠네요.
연근의 갈변을 막기 위해서는 식초물을 이용하시면 좋아요. 연근에 양념이 잘 배고 부드럽게 익히기 위해서는 중약불에서 뚜껑을 덮고 익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