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불고기는 보통 간장양념으로 만들죠? 오늘은 좀 색다르게 고추장양념을 사용해서 소불고기를 만들어 봤어요. 아이와 함께 먹기는 어려운 메뉴이지만, 매운 맛 좋아하는 고기킬러 남편이 딱 좋아하는 메뉴예요. 이런 요리에는 술 한잔 곁들여야죠? 남편과 술 한잔 기울이며 맛있게 먹은 저녁 메뉴인 고추장 소불고기! 만들기도 쉬워요. 함께 보실까요?
소고기 먼저 양념에 재워둘게요. 소고기가 잠자는 동안 채소 손질을 하면 되겠죠?
불고기용 소고기 앞다리살을 500g 준비해 주시고요.
고추장 2스푼, 고추가루 2스푼, 진간장 4스푼, 올리고당 2스푼, 매실액 1스푼, 맛술 1스푼, 참기름 1스푼, 후추 약간
모두 넣어 주세요.
STEP 2/5
이제 소고기에 양념이 잘 묻도록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그리고 10~15분쯤 재워두시면 돼요.
고기를 재워 두고 안 재워 두고의 맛 차이가 크거든요? 재워두면 소고기 속으로 양념이 배어들어서 훨씬 더 맛있어요.
STEP 3/5
당근은 반달모양으로 썰고, 피망과 양파도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마늘은 편썰어 준비해 주시고요.
채소는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 자유게 준비하시면 돼요. 버섯도 있으면 넣으면 맛있을 것 같아요. 마늘은 으깨서 소고기 재울 때 함께 넣어주셔도 좋은데, 저는 그냥 마늘을 편썰어서 함께 볶으려고요.
STEP 4/5
팬에 재워뒀던 소고기를 넣고, 손질해 둔 채소도 함께 넣어주세요.
돼지고기로 만들 때에는 고기를 반쯤 익힌 후에 채소를 넣으면 되는데요. 소고기는 금방 익기 때문에 채소와 함께 넣고 볶아주세요.
STEP 5/5
이제 골고루 저으면서 볶아주시면 돼요.
처음부터 강한불로 볶으면 양념이 타고 제대로 익지 않거든요? 그러니까 약한불로 익히다가 조금씩 익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올리고, 마지막에 강한불로 마무리해 주시면 맛있게 볶을 수 있어요.
소고기에 양념을 해서 재워두면 고기 속으로 양념이 스며들어서 훨씬 더 맛있어요. 그리고 볶을 때에는 너무 강한불로 하면 양념만 타고 재료들이 안 익을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꼭 중약불로 볶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