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계란이 늘 있습니다. 계란이 몇 개 없으면 불안해서 30개 한 판을 사다가 넣어 둡니다. 냉장고에 기존에 있는 계란에 마트에서 사 온 계란이 합쳐지는 날은 삶은 계란을 하는 날입니다. 냉장고 계란 두는 곳이 계란 30개 한 판을 넣으면 딱 맞는데 기존에 남은 계란과 합쳐지면 계란을 넣을 공간이 없으니 냉장고에 들어가지 못하는 계란은 삶아 버립니다. 삶은 계란 식탁에 올려두면 간식으로 하나씩 깨 먹기도 하고 아니면 계란장조림으로 반찬을 하기도 하고 삶은 계란을 으깨 샌드위치를 만들기도 하지요. 이번에는 고추장을 더해 준 양념장에 삶은 계란을 넣고 양념이 쏙 배어들게 졸인 계란장조림을 했습니다. 국물 자박하게 졸여진 계란장조림을 밥에 넣고 으깨고 계란장조림 양념 국물도 넣고 비벼 먹으면 세상 맛있답니다.
냄비에 간장 4큰술, 고추장 1큰술, 청주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매실청 1큰술 을 넣고 고루 섞어 줍니다.
STEP 2/8
껍질 벗긴 삶은 계란 8개를 넣어 줍니다. 계란삶기.... 계란을 삶을 때는 실온에 있는 계란을 사용해 주세요. 그래야 삶을때 깨지지 않습니다. 냉장고에 있던 계란은 실온에 미리 꺼내 두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계란을 냄비에 물과 함께 담아 줍니다. 물은 계란이 충분히 잠기도록 부어 줍니다. 그리고 소금 1큰술, 식초 2큰술을 넣고 15분간 삶아 줍니다. 식초, 소금을 넣어주면 삶은 계란 껍질이 잘 벗겨 진답니다. 삶아진 계란은 바로 흐르는 찬물에 담가 충분히 식혀 주세요. 그러면 계란이 수축해서 계란과 껍질 사이 공간이 생겨 껍질이 잘 벗겨 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