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6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명절요리 #이북식녹두빈대떡 #녹두빈대떡만들기

오마니는 늘상 명절때가 되면 부침개를 부치셨습니다.

두부전, 동태전, 삼색전, 거기에 가장 공을 들이신 것이 바로 녹두전입니다.

녹두를 불려서 갈아 준 후에 각종 나물들을 넣어 주고

돼지고기 다짐육을 넣어 준 후에 약간의 찰기를 위해서 밀가루를 넣어 주고

데친 숙주를 넣어 준 후에 부쳐내셨습니다.

반죽이 다 되면 나와서 오마니를 도와 같이 각종 전들을 부쳤던 기억이 있습니다.

부치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요. 이정도면 다 된거지?

아니아니 조금 덜 부쳐!! 그래야 나중에 또 한번 먹을때에 부쳐야 하니까.

아..그래....그럼 너무 노릇노릇하게 부치면 안되겠네.

알았어!! 두부도 부치고 동태전도 밀가루옷을 입혀 준 후 계란옷을 입혀 준 후에 부쳐 주고요.

그럼 온 집안에 기름냄새가 진동합니다. 중간 중간 부치면서 하나씩

먹어 주기도 하고요. 엄마 이거 먹어봐!!

그렇게 대량으로 부치고는 두사람 모두 뻗어서 밥도 안 먹은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중간에 먹기도 했지만 기름냄새를 하도 맡아서요. ^^

이젠 제가 녹두빈대떡을 합니다. 오마니는 못하시니까요.

오마니가 하셨던 방식 그대로 이북식으로 녹두빈대떡을 만듭니다.

그리고는 가져다 드렸습니다. 많이 많이 드시라고요.

남이 해주는 음식이 얼마나 맛있습니까요.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깐녹두를 구입했습니다. 물에 불려 놓아 줍니다. 한 3시간 정도 불려 주었습니다. 많이 많이 부풀어 올랐습니다.
불린 녹두를 갈아 준 것입니다. 엄청난 양입니다.
원래 숙주를 데친 후에 썰어 주고 물기를 꽉 짜서 넣어 주는 것이 정법입니다. 하지만 귀차니즘이 발동해서는 그냥 데치지 않고 생숙주를 가위를 이용해서는 잘라서 넣어 주었습니다. 어차피 부치면서 익겠지.....라는 못된 마음을 먹고요.
고사리나물, 도라지나물, 시금치나물입니다. 반찬가게에서 구입했습니다. 이정도는 구입해도 되겠지요. 이밖에 다른 나물들이 있으시면 넣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고사리와 도라지는 꼬옥 넣어 주세요.
한돈 뒷다리살 다짐육입니다. 넣어 주고는 다진마늘과 다진생강도 넣어 줍니다. 모두 잡내를 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약간의 청주를 넣어 줍니다.
녹두만 가지고는 찰기가 없기 때문에 밀가루를 넣어 줍니다. 소량!! 잘 치대면서 저어 줍니다. 끈기가 생기도록요. 위생장갑을 끼고는 치대면서 한쪽 방향으로 돌리면서 섞어주시면 찰기가 생기면서 부칠때에 눌러 붙거나 부스러지지 않게 됩니다.
치대면서 만들어낸 녹두빈대떡 반죽입니다. 잠시 뚜껑을 닫아 두고 냉장고에 넣어서 숙성을 시켜 줍니다. 1시간 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숙성시킨 반죽입니다. 완전히 처음과 다르지요. 충분히 숙성이 되었습니다. 이제 팬을 달궈 주고는 넉넉하게 기름을 둘러 줍니다. 딱 한국자씩 떠서는 녹두빈대떡을 부쳐 줍니다.
흔들흔들 팬을 흔들었을때에 자유자재로 빈대떡이 움직인다면 뒤집어 줍니다. 너무 많이 익히지 않을 예정입니다. 먹기 전에 한번더 부칠 예정이니까요.
손바닥만한 크기로 부쳐낸 녹두빈대떡입니다. 뒷쪽면은 노릇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렇게 부쳐낸 녹두빈대떡의 기름을 빼 주고는 위생비닐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한 후에 두고두고 드셔도 좋고요. 명절 당일에 꺼내어서 팬에 기름 아주 약간만 두르고는 약불에서 은근하게 다시금 부쳐 주시면 금방 부친 것과 같은 느낌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넙더딕하게 부쳐낸 녹두빈대떡입니다. 완전히 익힌 녹두빈대떡이지요. 맛보기를 위해서 먹기 위해 광장시장 스타일로 큼지막하게 부쳤습니다. 녹두빈대떡 완성입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태그Tag
녹두빈대떡 추천더보기
+ 녹두빈대떡 레시피 더보기
녹두 추천더보기
빈대떡 추천더보기
전날 많이 구매한 상품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 특가더보기
+ 상품 더보기
만개와 함께하세요

필요하신 정보나 레시피가 있으신가요?

만개의레시피에 의견 남기기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