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도착한 소갈비를 찬물에 30분정도 담궈 핏물을 빼야 고기가 부패되지 않고, 잡내를 잡을 수 있다. 소갈비(찜갈비)를 절단하는 과정에서 뼈가루가 생길 수 있어서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한다.
STEP 2/8
양파(대) 1개는 강판에 갈아준다. 믹서가 아닌 강판에 갈아야 즙을 짤 때 깨끗하게 짤 수 있다. 배(중) 1개도 껍질을 까서 강판에 같이 갈아준다 강판에 잘 갈려진 양파와 배를 고운체에 넣고 양파, 배 즙을 짠다.
양파와 배 등의 천연재료는 설탕이나 인공적인 올리고당과 다르게, 천연의 단맛을 내어 더욱 맛있게 갈비찜을 먹을 수 있는 좋은 재료다.
STEP 3/8
당근(중) 1개는 한입크기로 먹기 좋게 설어준다. 당근은 소갈비찜에서 은은한 단맛이 나게 해주며, 색깔때문에 음식이 더욱 고급스러워진다. 대파 1/2 뿌리는 송송 사진과 같이 썰어준다. 대파는 소갈비의 잡내를 잡아주어 완성된 요리가 더욱 깔금한 맛이 난다.
이때 당근 모서리를 둥글게 ダ아야 모양도 이쁘고, 갈비찜을 할 때 덜 부서진다. 편하게 먹는 자리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깔끔한 요리를 원한다면 당근의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서 이쁘게 만들어주자.
STEP 4/8
찬물에 담궈두고 30분이 지난 소갈비는 물에 2번정도 씻어 소쿠리에 건져준다. 소갈비에 붙은 뼈가루나 불순물을 잘 제거하기 위해 깨끗하게 씻어주자. 소갈비에 하얀색 기름기가 많은 부위는 칼로 잘 제거해준다.
STEP 5/8
이후 소갈비 양쪽에 2~3번 칼집을 내어주면 양념이 속까지 소갈비찜을 배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손질이 끝난 소갈비는 끓는 물에 약 2분정도 데쳐준다.
이렇게 소갈비를 끓는물에 살짝 데쳐주면 기름기도 빠지고, 식감이 탱탱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STEP 6/8
오늘 소개할 소갈비찜 황금레시피에 들어가는 요리 재료이다. 흙설탕은 당도가 조금 더 높아서 1.5T정도 넣어주면 된다.
양파+배 즙, 간장 130ml, 매실청 3T 참기름 3T, 다진마늘 4T, 후추 1/2T, 깨 3T, 맛술 3T, 청주 3T, 설탕 2T, 물엿 2T
여기서 매운소갈비찜을 만들고싶다면, 고추장 1.5T와 고춧가루를 추가로 넣어준다. 매운 소갈비찜 레시피에서 매운맛의 정도는 고춧가루의 양이 결정한다.
STEP 7/8
아까전에 살짝 데친 소갈비를 잘 섞인 양념장에 넣고 양념장이 골고루 잘 배도록 섞어준다. 속까지 양념맛이 잘 배어서 향이 깊고 맛있는 소갈비찜을 만들 수 있다. 소갈비와 양념장을 잘 섞어주었다면 30~60분동안 냉장고에서 숙성시키자.
STEP 8/8
30~60분을 냉장고에서 잘 숙성시켜준 소갈비찜을 냄비에 그대로 넣고 강불로 끓여준다. 냄비에 뚜껑을 덮고 소갈비찜이 끓어 오를 때까지 익혀주자. 소갈비찜이 끓고 2분이 지나면, 한번 뒤적이고 중강불에서 고기를 익힌다. 이대로 25분정도 끓여주는데, 중간중간에 냄비뚜껑을 열어서 계속 소갈비찜을 저어준다. 25분이 지나면 중불로 바꿔주고 소갈비찜에 밤과 당근을 넣어준다. 냄비뚜껑을 덮고 15분정도 더 끓여준다.
여기서 소갈비찜을 끓일 때는 코팅된 두꺼운 냄비에 해야 냄비 밑부분이 눌러붙지 않고, 소갈비찜이 타지 않는다. 두꺼운 코팅냄비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