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어서 준비하고 대파도 어슷하게 썰어 주시고 역시 청양고추도 어슷하게 썰어 줍니다. 그리고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어 주세요. 다진생강을 조금 많이 넣어 주세요.
STEP 2/10
여기에 고춧가루, 양조간장을 넣어 줍니다.
STEP 3/10
그리고 청주나 맛술, 매실액을 넣어 주시고 마지막으로 그냥 물이나 육수를 넣어 주고는 잘 섞어 줍니다.
STEP 4/10
양념이 다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김치를 썰어 줍니다. 김치의 크기에 따라서 세로로 3등분이나 4등분을 해주시면 됩니다.
STEP 5/10
냄비에 육수와 김칫국물을 넣어 주시고 김치를 깔아 줍니다. 김치 위에 코다리를 올려 주세요.
STEP 6/10
원래는 김치를 반만 깔아 주고 코다리 올리고 나머지 반을 위에 덮어 주는데 김치포기가 작은 것이라서 무청김치를 위에 덮어 주었습니다. 김치포기가 크다면 김치만으로 하셔도 됩니다.
STEP 7/10
그리고 준비해 놓았던 양념을 위에 부어 줍니다. 이제 뚜껑을 닫고는 센불에서 끓여 줍니다.
STEP 8/10
푹 센불에서 끓여서 국물이 반으로 줄고 전체적으로 붉은빛이 돌면 완성입니다. 코다리는 금방 익기 때문에요.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30분 끓여 주시고는 아직 덜 졸여졌다고 생각이 드시면 10분 더 중불에서 졸여 줍니다. 이때 간을 보시고는 간이 약하면 간장을 조금더 추가하시고 간이 쌔다고 생각이 드시면 매실액이나 육수를 추가로 첨가해서 더 끓여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