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가리비과는 연안으로부터 매우 깊은 수심에까지 서식하는데요. 종류도 다양하여 붉은색, 자색, 오렌지색, 노란색, 흰색 등 으로 참가리비, 비단가리비, 국자가리비, 해가리비, 홍가리비 등등이 있습니다. 가리비는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답니다. 가리비는 회부터, 탕, 구이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드실 수 있어요. 홍가리비는 특유의 시원하고 달짝지근한 맛 때문으로 홍가리비탕으로 즐기면 더욱 좋아요. 그럼 시~~원한 홍가리비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판매 전 해감된 홍가리비지만, 한번 더 소금을 넣고 30분 해감을 해줍니다. 여러 번 헹궈서 체에 받쳐둡니다.
STEP 3/6
무는 나박썰고 배추잎은 줄기는 지저분해지니 넣지 말고 줄기만 칼을 뉘어서 저며 썰어줍니다. 대파는 5-6cm 길이로 잘라줍니다. 홍고추 1개는 어슷썰고 나머지 1개는 링으로 썰어서 미나리를 끼어줍니다. 미나리도 5-6cm 길이로 잘라주는데, 꼭 식초를 넣은 물에 10분 정도 담가주면 혹시 모를 거머리를 제거할 수 있어요. 청양고추도 어슷썰어줍니다.
STEP 4/6
통마늘은 편으로 썰어주세요. 다진 마늘을 넣으면 국물이 지저분해져요.
STEP 5/6
냄비에 물 700ml를 넣고 무와 배추를 먼저 익혀줍니다. 그러고 나서 홍가리비를 넣어줍니다. 홍가리비는 5-10분 정도만 익혀주고요. 너무 오래 끓이면 질겨져요.
STEP 6/6
편썬 마늘을 넣어주고 대파, 고추들을 넣어 완성합니다. 마무리로 미나리를 올려줍니다. 미나리를 여열로 익혀도 충분합니다. 생으로도 먹는 거니까요. 마지막에 소금 간을 약간 하세요. 홍가리비 자체의 짭조름한 맛 때문에 많이 안 넣어도 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