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빈대떡과 너무 잘 어울리고 어떤 전이나 부침개랑 잘 어울리는 양파양념간장을 만들어 주려고요. 배추전을 할때에도 소개해 드렸어요. 양조간장과 생수를 넣어 주고 홍고추, 청양고추는 다져서 넣어 주시고 식초, 설탕이나 꿀을 넣어서 주세요.
STEP 2/11
그리고 양파는 큼지막하게 6등분을 해서 넣어 줍니다. 이렇게 넣어 주시고는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잘 절여진 양파양념간장이 되니까요~~
STEP 3/11
본격적으로 녹두빈대떡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가장 먼저 돼지고기다짐육입니다.
STEP 4/11
돼지고기다짐육에 밑간을 해 주세요. 다진마늘, 다진생강이나 생강즙, 후추, 양조간장, 참기름을 넣어 줍니다. 그런 다음에 조물조물 무쳐 주세요. 뭉쳐지지 않도록 그리고 양념이 베이도록 무쳐 주세요.
STEP 5/11
그리고 꼬옥 들어가는 재료가 바로 나물인데요. 도라지나물, 고사리나물, 숙주나물은 필수이고요. 거기에 시금치나물도 넣어 주었습니다. 수미네반찬에서 녹두전을 하는 모습을 보니 김치와 고기만 들어가더라구요. 개성출신이신 울오마니는 반드시 이 나물들을 넣어 주셔서 같이 녹두부침개를 해주셨거든요.
STEP 6/11
고기양념에 마늘은 충분히 들어가 있고요. 각종 나물무침에도 다진마늘이 충분히 들어가 있고 다진파도 들어가져 있어서 굳이 파나 마늘을 따로 넣지 않았습니다. 양념된 고기를 넣어 주시고요.
STEP 7/11
녹두가루를 넣어 줍니다.
STEP 8/11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농도를 맞춰 주세요. 반죽이 질퍽질퍽하면서도 끈기가 있는 상태가 되도록 하시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참기름 한두방울을 넣으셔도 괜찮고요.
STEP 9/11
달궈진 팬에 기름 충분히 두르시고요. 기름 많이 먹거든요. 그래서 충분히 둘러 주시고 중간 중간에 기름을 추가해서 부쳐 주세요. 불은 달군후에는 중약불로 옮겨서는 서서히 익도록 해 주시면 됩니다. 양념이 된 나물과 고기라서 센불에서 하시면 설익고 겉표면이 타기만 하거든요.
STEP 10/11
바로바로 드실려면 노릇노릇하게 앞뒤로 제대로 부쳐 주시고 아니면 두고두고 드실려면 설익혀서는 식혀서 한장한장 위생비닐에 넣어서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그때그때 꺼내서 약불에서 서서히 익혀서 드시면 오랫동안 드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