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음식 잡채 만들기, 제육볶음, 아이 반찬, 유아 식단, 유아 반찬, 4살 식단, 3살 식단, 잡채 만드는 법
명절 음식 잡채 만들기, 제육볶음, 아이 반찬, 유아 식단, 유아 반찬, 4살 식단, 3살 식단, 잡채 만드는 법입니다. 명절 하면 잡채가 빠질 수 없죠. 오늘 예은 예슬이도 잡채를 먹었습니다. 잡채는 꼬맹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라서 종종 해먹곤 합니다. 첫째는 한 그릇 다 먹었는데, 둘째는 어린이집에서 송편이랑 집에 와서 고구마 말랭이를 먹어서 그런지 많이 먹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명절에 빠질 수 없는 메뉴 쉬운 잡채 만들기와 제육볶음을 함께 만들어볼게요.
1. 잡채
양파는 1/4개 채 썰어주고, 마타리 버섯은 밑동 제거 후 찢어주고, 당근도 1/4개 채 썰고, 비타민은 뿌리 끝부분을 제거합니다. 비타민은 시금치가 없어서 대용으로 사용하였고, 부추나, 시금치가 있으면 사용하면 됩니다.
STEP 2/5
당면 한줌 가득하면 성인 2명 정도의 양이 나옵니다. 당면은 물에 지쳐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STEP 3/5
굴 소스 1T, 진간장 2.5T, 설탕 0.5T, 마타리 버섯 30g, 당근 30g을 넣고 볶아 줍니다. 밥에 비벼 먹을 정도의 간을 하려면 진간장을 조금 더 추가하여 3T 정도로 하고 잡채만 따로 먹으려면 2.5T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때 굴 소스를 넣으면 깊은 풍미가 느껴지지만, 굴 소스를 너무 많이 넣었을 때 혀끝의 짜릿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풍미를 위해서 1T만 넣고 간은 간장으로 맞춥니다.
STEP 4/5
잡채가 참기름으로 볶았기 때문에 약간 눌어붙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참기름 대신 올리브유 1T를 넣어서 깔끔하게 볶아 줍니다. 참기름 너무 많이 들어가면 느끼하게 되더라고요.
STEP 5/5
2. 제육볶음
시간이 없어서 양파 1/4개 큰 것 30g, 진간장 3T, 고춧가루 0.5T, 간 마늘 0.5T,미향 1T, 물 3T, 딸기잼 1T, 올리브유 1T, 넣고 중불에서 볶았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양파부터 올리브유에 먼저 볶은 후 고기에 양념장을 넣고 볶아 주는 것이 맛있습니다. 그리고 간장에 고기를 볶을 때는 매실액을 넣고, 고춧가루가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딸기잼을 넣어줍니다.물엿이나 올리고당을 넣을 때 보다 감칠맛이 상승하여 제육볶음이 훨씬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