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이는 10개 준비합니다. 오이를 씻을때는 천일염으로 오이 표면을 비벼가면서 찬물로 씻어 줍니다. 오이의 끝부분을 자르고 균일하게 3등분으로 자른후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넣어줍니다. 오이 끝에 1cm부분은 남기고 칼집을 넣어줍니다. 썰어 놓은 오이를 큰 그릇에 담아 준비합니다. 2. 오이 절이기 냄비에 물10컵. 천일염 ⅔컵을 넣고 팔팔 끓인후 물이 뜨거울때 오이에 부어 절여줍니다. 이렇게 뜨거울때 절임물을 부어주면 아삭하게 오이소박이를 드실수 있습니다. ==> 오이소박이는 1시간 절입니다.
STEP 2/6
3. 양념장 만들기 오이가 절여지는 동안 찹쌀물을 만들고 양념장을 만들겁니다.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2컵.찹쌀가루2T를 넣고 중불에서 저우주면서 찹쌀풀을 끓여줍니다. 멸치다시마육수로 찹쌀풀을 만들면 김치에서 감칠맛이 나서 더 맛있답니다. 끓여놓은 찹쌀풀을 완전히 식혀 큰 그릇에 담아 준후.... 여기에....양파1/2개를 토막내어 멸치액젓12T를 넣어 갈아준것을 부어줍니다. 찹쌀풀에 양파랑 멸치액젓이랑 갈은것을 부었다면.... 고춧가루17T. 다진마늘2T. 설탕1T반.소금½T를 넣어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완성시킵니다.
==> 오이가 절이는 동안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 숙성을 시켜야 맛있답니다.
STEP 3/6
4. 야채준비하기 양념장을 만들었다면 양념장과 함께 섞을 야채를 준비합니다. 부추 ⅔단은 깨끗하게 씻어 3cm길이로 썰어 준비하고요. 쪽파 6줄기는 총총 썰어 준비합니다. 양파 1/2개는 반을 갈라 총총 썰어 준비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부추.쪽파.양파는 소쿠리에 받쳐 나중에 오이소박이를 버무리기 바로 전에 양념장에 섞을겁니다. 양념장에 야채를 미리 섞으면 부추와 야채들의 숨이 죽고 물기가 나와 제맛이 나지 않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