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이 갑자기 오신다고 해서 메뉴를 어떤걸 할까 고민을 했어요. 왠지 손님초대요리에는 특별한 메인요리가 2개는 들어가야 할듯하구요. 메인요리에는 육류가 꼭 있어야 조금 신경쓴듯하죠? 저는 손님 오신다고 하시면 꼭 빠지지 않는 요리가 기본적으로 대통밥에 갈비찜 또는 소불고기 월남쌈이나 무쌈 그리고 회모듬과 샐러드가 들어가야 할듯하더라구요. 은근 상을 조금 더 뽀대나게 만들어주는 ^^ 이번에는 소불고기 보다 갈비찜을 해보기로 했어요~
갈비는 LA갈비로 준비했어요. 3KG~~
핏물이 우러나지 않도록 여러번 빼주었는데 꼬박 하루는 걸린듯해요.
STEP 2/14
핏물빠진 갈비! 그럼 양념이 준비되어야 할텐데요.
보통은 요즘 시중에 시판되는 갈비찜소스 사셔서 설탕이나 간장을 가감하셔서 많이들 만드시죠? 그게 사실 실패할 우려가 없는데다가 조미료가 살짝 들어가 맛나게 느껴지실텐데요.
오늘은 정말 천연재료로 단맛을 우려내어 깔끔하면서도 감칠맛나는 갈비찜 양념 알려드릴께요.
STEP 3/14
진간장600g,배1,와인1컵,물엿2컵,마늘15톨,파1대,참기름3숟갈,생강약간,무우1/5개,통깨약간,후추약간 배를 갈아서 배즙으로 1/2는 갈비에 먼저 재어주세요. 이러면 갈비가 더욱 연해지고 양념이 잘 배어들어요.
그리고 와인을 넣을텐데요. 와인은 풍미와 함께 끓였을경우 단맛이 우러나서 더욱 깊은맛이 난답니다. 갈비찜양념에 파와 참기름,통깨도 함께 넣어주세요.
STEP 4/14
갈비찜양념을 미리 끓여주는게 아니라 갈비를 재어줄꺼예요.
명절에 들어온 배 있으시죠? 배를 넣으면 천연의 단맛과 함께 고기의 육질이 더 부드럽답니다. 저는 키위를 넣으면 단백질이 많이 끊어져서 질감이 느껴지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배를 항상 사용해요.
STEP 5/14
갈비에 배즙을 넣어서 조물조물 한다음
양념을 몇시간 재워주셔도 좋구요.
STEP 6/14
무우는 요만큼 필요해요. 도톰한 무우는 깍둑썰어서 갈비사이사이 넣어줄꺼구요. 얇은 무우는 내솥아래에 넣어서 눌러붙는걸 방지해줄꺼예요.
STEP 7/14
도톰한 무우는 깍둑썰어서 갈비사이사이 넣어줄꺼구요.
얇은 무우는 내솥아래에 넣어서 눌러붙는걸 방지해줄꺼예요. 요렇게 무우를 쿠첸 내솥에 깔아준후 갈비를 차곡차곡 쌓아주어요. 혹 파인애플도 있으시면 조금 넣어주셔도 고기의 연육작용을 도와주어요~
STEP 8/14
이때 뼈가 밥솥의 겉부분으로 해주셤 뼈가 탈 우려가 있어서 살코기 부분으로 ~
STEP 9/14
그리고 무우를 깍둑썰기 해서 (시간을 단축해서 밥솥으로 할꺼라 작게 잘라주었어요.)
사이사이 넣으면서 갈비도 층층이 쌓아주어요. 3kg의 갈비양이 어마어마하죠?
쿠첸밥솥 가득 들어갔답니다.
STEP 10/14
그리고 양념을 한데 넣은후 살짝 재워도 되지만 손님 오시기 직전 뜨겁게 드실 수 있도록 시간을 맞추어주면되어요.
STEP 11/14
무엇보다 쿠첸밥솥의 기능이 참 요모조모 활용이 좋아서 좋은데요.
요렇게 넣은후 저는 다른 요리 준비해도 되니 참 맘에 들더라구요.
꼭 누가 해주는것처럼 불앞에 있지 않아도 되니 더더욱요.
STEP 12/14
요리모드로 살짝 돌려주면 그중 영양찜모드가 나와요. 영양찜에서 저는 갈비찜을 선택! 영양찜 모드에는 삼계탕,갈비찜,닭찜,수육,만두찜,토마토달걀찜,대합찜,애호박찜,꽃게찜,두부찜,생선찜,오징어조림,가지찜등등 여러가지 기능이 숨겨져 있어요. 쿠첸 명품철정미작 만의 불온도 조절로 맛볼 수 있도록 갈비찜을 선택후 확인버튼을 살짝 터치하면 갈비찜 시작!
STEP 13/14
45분후!
짜잔~ 전혀 물을 넣지않고 갈비에서 나오는 육수와 어우러진
갈비찜과 저의 첫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