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파두부 하면 중국의 대표 음식 중에 하나로 가정에서 많이 만들어 먹는다고 하네요. 저도 반찬 없는 날. 휘리릭 만들어서 마파두부 덮밥으로 만들어 주는데. 우리 아이들 입맛에 잘 맞는 편입니다. 옛날 중국에 마맛자국이 있는 식당 주인이 만들어서 마파두부라고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는데. 요즘 신세대들은 마맛자국 하면 모를 거예요. 곰보자국이라고 해도 모를 것 같고. 어쨌거나 돼지고기, 두부, 두반장, 채소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이고 맛이 좋아 지금까지도 이용되고 있는 요리이고 건강에도 좋은 요리라 안 먹을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두반장 소스가 있어야 제맛인데 없다면 된장과 고추장, 건고추 등을 섞어서 얼추 비슷하게 맛을 낼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치캔의 기름은 쫙 빼주세요. 예전에는 체에 밭쳤는데 설거지거리만 더 나오고 별로 안 좋더라고요. 참치캔 뚜껑을 개봉 한 후 손으로 눌러서 기름을 빼면 엄청 잘 뺄 수 있습니다.
STEP 2/12
요렇게요. 전 동원 마일드참치를 이용했는데 참치하면 동원이지요.
STEP 3/12
홍고추, 청양고추, 양파는 다져 주었습니다.
STEP 4/12
두부는 1.5cm 크기로 깍뚝썰기 해주세요.
STEP 5/12
달군팬에 고추맛기름을 두른 후 양파를 볶아 주세요. 고추기름이 없으시다면 기름에 마른 고추를 볶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물론 일반 식용유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칼칼한 매운맛은 살짝 떨어집니다.
STEP 6/12
양파를 볶다가
STEP 7/12
기름기를 뺀 참치 통조림과 청양고추, 홍고추는 넣고 볶다가
STEP 8/12
두반장, 간장, 설탕, 생강술을 넣고
STEP 9/12
물 1컵을 넣고 끓여 주세요.
STEP 10/12
두부와
STEP 11/12
전분물 1큰술을 넣고 농도를 맞춘 후 부족한 간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주세요. 전 딱 이 정도가 맞더라구요.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STEP 12/12
밥에 마파두부를 올리면 덮밥 완성입니다. 평소에는 돼지고기를 넣고 만들었는데 참치캔를 넣고 요리해도 맛이 좋고 간편성면에서는 훨씬 더 좋네요. 암튼 채소와 두부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요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참치캔이 집에 많아 고민이시라면 마파두부덮밥 요리와 참치강된장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