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냄비에 생수 15컵을 넣어주세요. 육수만드는데 사용하는 냄비는 넉넉한 사이즈로 하셔야 끓어넘침 걱정이 없답니다.
STEP 2/11
만두국 끓이는법 육수 만들기에 들어가는 재료예요. 무와 양파는 큼직하게 썰어주시고 대파는 하얀부분은 고명에 주로 사용하고 초록색 부분은 육수를 낼때 사용한다는... 건다시마는 흐르는물에 살짝 헹궈서 준비해 주세요. 국물용멸치는 머리를 떼고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서 내장도 빼서 준비해주시고 디포리는 그대로 넣으셔도 되요. 육수는 디포리가 더 잘 우러나긴 한데 디포리만 넣으니까 뭔가 기름진듯한 느낌이 나서 저는 반반 넣어준답니다. 디포리 6마리정도에 국물용멸치는 10마리 넣어줬어요.
STEP 3/11
분량의 재료를 넣고 뚜껑을 닫고 끓이다가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고 중불에서 20~30분정도 도톰하게 썬 무가 푹 익을때까지 끓여 주세요. 육수가 끓기 시작할때쯤 뚜껑을 여는 이유는 육수속의 멸치등에서 약간의 비린내가 나는데 뚜껑을 열어 놓고 남은 시간 끓이게 되면 비린내가 다 날아간답니다. 완성된 육수는 체나 면보에 걸러 주시면 되요.
STEP 4/11
냄비에 4컵을 넣어주고 나머지는 식혀서 병에 넣은 후 냉장보관 해뒀다가 어묵국, 계란탕등을 끓이는데 사용하시면 되요.
STEP 5/11
육수만 준비되었다면 만두국 끓이는법의 재료는 만두와 계란, 대파로 정말 간단해요. 계란은 잘 풀어서 준비해 주시고 파는 어슷썰어서 준비해주세요.
국간장 1스푼도 넣어 주시는데 국간장은 제품마다 짠맛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한꺼번에 다 넣지 마시고 1/2스푼씩 나눠서 간을 보신후 추가로 넣어 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STEP 9/11
간을 맞춘후 풀어 놓은 계란물을 부어주시면 되는데 이때 젓가락등으로 휘젓지 마시고 그대로 두면 이렇게 몽글몽글하게 떠오른답니다.
STEP 10/11
마지막으로 어슷썬 대파와 참기름 1/3스푼을 넣어주면 만두국 끓이는법 완성!!! 후추를 톡톡 뿌려주셔도 되는데 저는 생략했네요.
STEP 11/11
계란을 휘젓지 않아서 그대로 몽글몽글하게 떠 있으니까 국물이 맑아서 좋더라구요. 부드러운 계란은 숟가락으로 떠서 한입~만두국은 정말 김치만 있어도 별다른 반찬없이 맛있고 든든하게 먹을 수 있으니까 바쁜 아침식사메뉴로도 딱이예요. 무엇보다 육수가 진해서 그런지 깊은맛이 제대로 느껴져요. 만두국 끓이는법은 국물이 맛을 결정짓는다는... 뜨거울때 숟가락으로 푸욱 떠서 후후 불어 국물과 함께 먹으면 그렇게 든든할수가 없어요. 퇴근후 출출해 하던 울신랑 금새 한그릇 뚝딱 해치운... 특히 국물이 맛있다며 한방울도 안남기고 다 먹었다죠. 민이도 아빠 닮아서 만두를 좋아해서 민이는 물만두 넣어서 한그릇 뚝딱~ 맛있는 육수 내는법과 만두국 끓이는법 참고하셔서 간편하고 맛깔나게 식사준비해보세요.
1. 육수가 끓기 시작할때쯤 냄비뚜껑을 열면 멸치등에서 나는 특유의 비린내가 날아가요.
2. 계란물을 붓고 젓지 말고 그대로 두시면 국물도 맑고 부드러운 계란을 드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