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순대에는 오징어의 몸통만 쓰기 때문에 다리는 잘 다져서 함께 소에 넣어 주시고
오징어맛을 더 느끼고 싶으시다면 저처럼 손질된 오징어를 잘게 다져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오징어까기 들어가서 이제 소를 완성해야 하는데 물기가 좀 있다면 여기에 밀가루를 조금 넣어서 잘 뭉쳐지고 오징어순대가 완성되었을때에 소가 빠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STEP 8/17
먼저 찜기에 물을 넣고 끓여 줍니다. 그 시간에 오징어 속에 오징어소를 넣을 수 있으니까요.
오징어소를 꽉꽉 공기없이 가득 채워 주세요. 그리고 끝부분을 0.5cm정도 남겨 놓습니다.
STEP 9/17
끝부분까지 꽉 채우면 찔때에 내용물이 나올 수 있고 이쑤시개나 꼬치를 끼울 공간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오징어 끝을 이쑤시개나 꼬치를 끼워서 마무리합니다.
STEP 10/17
팔팔 끓어 오르는 찜기에 오징어를 넣고 뚜껑을 닫고 쪄줍니다.
오징어의 색이 변하게 되면 거의 익었다고 할 수 있어요. 소는 대부분 야채이기 때문에 금방 익으니까요.
STEP 11/17
오징어순대는 오로지 1개밖에 안해서 소가 많이 남았어요. 그래서 남은 소를 가지고 동그랑땡을 부쳐주려고요.
오징어두 듬뿍 들어간 맛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여기에 달걀하나 넣어 주시고
STEP 12/17
여기엔 밀가루를 넣어 주었습니다. 그래야 잘 엉겨붙고 잘 부쳐지니까요.
STEP 13/17
잘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이제 반죽된 소를 넣어서 오징어동그랑땡을 부쳐줍니다.
STEP 14/17
오징어순대의 소를 이용한 오징어완자전 완성이요.
STEP 15/17
오징어순대가 발그스름하게 잘 익어졌어요.
STEP 16/17
어느 정도 식었으면 이제 꼬챙이를 빼주고 썰어 줍니다. 조심조심
혹시 오징어순대를 하다가 속이 빠져나왔다면 그걸 그대로 달걀물에 넣어서 후라이팬에 부쳐주세요. 그럼 오징어순대부침이 됩니다. 그렇게 해도 맛이 엄청 있어요.
STEP 17/17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오징어순대와 오징어동그랑땡이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오징어 속에 소를 넣기 전에 밀가루를 오징어속에 좀 넣어서 소가 빠져나오지 않게 해 줍니다. 안쪽으로 골고루 발라주시면 익었을때나 자를때에도 소가 빠져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접착제역할을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