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안심을 5-6토막을 내고 돼지고기 삶는 물 재료인 된장 1, 통후추 0.5, 대파 흰 부분 2대, 마늘 7쪽, 생강이나 생강가루 0.3, 물 2컵을 넣고 팔팔 끓입니다. 이때 이 삶은 물에 월계수 잎이 있다면 1-2개 넣어줘도 좋고 돼지고기의 잡내를 없앨 수 있는 재료들을 더 추가해서 넣으셔도 좋아요. 돼지고기는 보쌈도 그렇고 이렇게 삶을때 된장을 넣어주면 잡냄새도 제거하면서 구수한 맛이 나지요.
STEP 3/6
고기 삶는 물을 팔팔 끓이다가 덩어리로 된 돼지고기 안심을 넣고 약 10분간 삶아줍니다.
STEP 4/6
삶아진 고기는 건져 내고 삶은 고기는 식으면 결대로 먹기 좋게 찢어줍니다. 중간에 기름이나 심줄 같은 것들은 찢으면서 깨끗하게 제거해 주시면 되지요.
STEP 5/6
간장 7, 청주 3, 맛술 3, 흑설탕 1, 물엿 1, 물 2컵을 한데 넣어 조림장을 만들고 찢어놓은 돼지고기를 넣고 바글바글 조려줍니다.
STEP 6/6
국물이 어느 정도 잘박하게 졸아들 때까지 조려주시면 되요. 저는 아이들 줄거라서 그냥 할까 하다가 칼칼하게 먹고 싶어서 청양고추를 중간에 하나 투입해 주었답니다. 저는 조림을 할때 요새는 발사믹 식초를 1-2숟갈 정도 같이 넣어서 조려요. 그러면 색깔도 이쁘고 맛도 더 훨씬 좋더라고요. 이것도 취향껏 발사믹 식초가 있으면 넣으시면 되고요. 돼지고기 장조림은 색깔이 쇠고기 보다는 흐려서 일부러 조림장에 일반 설탕 대신에 때깔을 이쁘게 하려고 흑설탕을 넣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