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와 황태 머리는 기름없이 마른 팬에서 볶아주고 야채들을 모두 넣어주고 물 2리터를 부어줍니다. 처음엔 비린내를 날리기위해 냄비 뚜껑을 열고 끓여줍니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서 뚜껑을 닫고 1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그리고 마른 다시마를 넣어 5분간 끓여줍니다. 청주 1큰술, 소금 반 큰술, 설탕 1작은술을 넣어 완성합니다.
STEP 2/8
다시마는 5분 정도 끓인 후에 건져내시구요.
STEP 3/8
큰 볼에 체반을 받치고 그 위에 면보를 올려준 뒤에 건더기를 건져줍니다. 황태 멸치 육수가 완성되었답니다.
STEP 4/8
콩나물은 찬물에 5분 정도 담가둔 후에 서너번 헹궈 물기를 제거합니다. 콩나물 2줌을 물 100ml 를 넣고 뚜껑을 닫고 10분간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둡니다.
STEP 5/8
배추 김치는 작게 송송 썰어주고, 대파와 풋고추도 깨끗이 세척하여 동글동글 썰어줍니다. 어슷써는 것보다 동글동글 썰면 크기가 작아서 먹기가 좀더 편하답니다.
STEP 6/8
콩나물 국밥에 들어갈 재료들입니다.
STEP 7/8
황태 멸치 육수를 큰 국자로 3국자 반을 넣어 끓여줍니다. 육수가 끓으면 김치를 넣어줍니다. 김치를 5분 정도 끓이다가 데친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콩나물은 한번 데친 것이므로 1-2분만 익히면 된답니다.
다진 마늘 반 작은술과 대파, 고추, 새우젓을 넣고 완성합니다. 마지막에 계란 노른자를 가운데 얹고 김자른 걸 올려 완성합니다.
STEP 8/8
뜨끈뜨끈하고 시원한, 그리고 새우젓을 넣어 감칠맛이 있는 콩나물 국밥이 완성되었습니다.
콩나물은 소금을 넣고 데치면 삼투압 현상에 의해 콩나물이 가늘어지고, 질겨지니 소금을 넣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