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낙지는 냉동실에서 냉장실로 해동 시켜주면 가장 좋구요. 시간이 없으면 봉지째 찬물에 넣고 해동을 시켜줍니다. 밀봉되지 않았으면 한번 더 비닐로 밀봉한 뒤에 찬물에 넣어주세요.
밀가루와 청주를 넣어서 손으로 낙지를 바락바락 문질러 주세요. (밀가루는 2-3큰술, 청주는 2큰술) 찬물을 붓고 서너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머리부분은 가위로 잘라서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STEP 2/10
먹기 좋게 잘라주고, 다시한번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STEP 3/10
양념을 만듭니다.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1큰술 반, 청주 1큰술, 물엿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 약간, 간장 1큰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참기름은 완성직전에 넣어줄 것이므로 아직 넣지 않았구요.
STEP 4/10
낙지를 볼에 넣고 양념을 무쳐 줍니다. 요렇게 무친 상태로 10-20 분 정도 재워두면 더욱 좋습니다.
STEP 5/10
콩나물은 찬물에 5분 정도 담궜다가 2-3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하고 물 1컵 반을 부어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은 뒤에 7~8분 정도 데쳐줍니다.
STEP 6/10
양배추는 심을 제거한 후 각 모양으로 썰어주고 양파도 채썰어줍니다. 양파는 반달썰기합니다.
STEP 7/10
야채들을 살짝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둡니다. 상추는 찬물에 5분 정도 담궜다가 세번 정도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찬물에 담궈주면 흙같은 이물질들이 잘 제거되어서 좋구요.
STEP 8/10
물기 제거한 상추는 칼로 채썰어주고요. 대파는 낙지 볶을 때 마지막에 들어간답니다. 어슷썰어주시구요
STEP 9/10
냄비나 팬을 달군 다음 포도씨유를 1큰술 넣어주세요. 야채들을 먼저 볶아주는데 양파가 투명해지고 양배추의 숨이 죽기 시작하면 양념한 낙지를 넣어 볶아줍니다. 낙지는 미리 볶으면 질겨지니 야채가 다 익고 나면 나중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파도 넣어주고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주세요.
STEP 10/10
낙지볶음과 데친 콩나물, 상추 등을 올리고 조미김도 가위로 잘라서 얹어줍니다. 통깨를 한번 더 뿌려주시구요 완성입니다!!